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최근 금융권에서 핫한 '사설인증' 이슈로 돌아왔습니다.
금융권 준비하시는 분들은 '사설인증이란 무엇인지?', '어떤 시장 참여자가 있는지?' 등
정보를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럼 시작!
Group PT |
Team 경쟁 방식, 개인 노트북/스마트폰 검색 불가. 그룹 준비 시간: 총 25분, 토론시간 30분 |
[주제] ‘사설인증 서비스 시장’ ‘사설인증 서비스 시장’에서 자사(금융사, 통신사 등)가 경쟁우위를 구축하기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 Ø 상품전략, 서비스전략, 채널전략, 기술우위전략 등 자유롭게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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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과 정보]
통신 3사가 본인인증 공동 브랜드 ‘패스(PASS)’ 앱 기반 ‘패스 인증서’를 출시하고 사설인증 서비스 시장에 본격 진출(2019년 4월 25일)
패스 인증서란? § 본인확인과 전자서명을 한번에 처리하는 통신 3사의 인증서비스 § 개인정보 입력 없이!! 비밀번호만으로 간편하게 인증하는 스마트폰 앱 기반 서비스 § 공공기관의 각종 본인확인·온라인 서류발급 신청·금융거래·계약서 전자서명 등에 간편하게 이용 § 통신 3사의 ‘사설 인증’
패스 인증서의 강점? (고객 가치 중심) § [높은 편의성] 패스 앱 실행 후 1분 내에 인증서 발급. § [간단한 입력 절차] 공인인증서나 문자메시지 기반 본인 확인 서비스보다 입력 절차 간단 § [시간절약] 고객 이름과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10초 내외에 인증 § [지갑 없는 삶]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 등 대체 가능) – 아직은 불가능
사설인증시장 참여자와 현황 1. 금융사 - 2019년 내, 마이아이디(My-ID) 얼라이언스(연합) 출범 준비 중. - 증권사와 금융투자협회, NH농협은행, 보험회사 2~3곳 등의 금융권과 전자 상거래 업체, 삼성전자 중심 연합. (2019년 7월 11일) - [뱅크사인] 은행연합회 회원은행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공동인증 서비스 뱅크사인 유효기간 3년(공인인증서 유효기간 1년)
2. 통신사 - 시장 참여 이유 1) 통신 3사는 방송통신위원회 지정 본인확인기관 2) 휴대전화 가입 시 대면 확인을 통해 검증된 신분정보로 인증 서비스에 필요한 신분 확인 과정 간소화 - ‘사설인증 서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 (기업 이익 중심) 1) [다양한 활용성] 사설인증서는 비대면 계좌 개설, 자동이체 전자서명, 보험,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 2) [비대면 개인인증 시장 확대] 은행 지점이 4년간 114개 감소, 인터넷 전문은행 증가로 비대면 거래 활성화 > 비대면 개인 인증 수요 up 3) [관련 서비스 생태계 구축 용이] 패스 앱을 활용 시, 복잡한 솔루션 개발 없이 바로 서비스 이용 4) [2700만명 가입자] 이동통신 가입 고객을 기반으로 인증 플랫폼으로 성장 목표
3. 인터넷전문은행 -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활용하여 전자문서 및 전자서명 서비스 제공
왜 ‘사설인증 서비스’가 주목을 받는가? §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제도 폐지(2014년)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제도 폐지 이유는 ‘별에서 온 그대’의 ‘천송이 코트’" 2014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인기로 많은 중국인들이 천송이가 입은 코트를 직구하려고 했음. ▶ 하지만 복잡하고 불편한 국내공인인증서 시스템 탓에 포기 ▶ 2014년 5월 전자금융감독 규정 개정 ▶ 인터넷 쇼핑 등 전자상거래시 공인인증서 사용 의무 폐지 ▶ 2015년 3월 전자금융거래에도 사용 의무 폐지
▶ 결과. 공인인증서도 다른 사설 인증서와 동등한 지위. 스마트폰 인증, 생체 인증(지문, 홍채, 정맥, 안면인식 등) 등 다양한 인증 수단 개발 활성화
패스 인증 해킹 위험은? 보안은? § 백신 프로그램과 보안 키패드, 위변조 방지 기술, 인증서를 휴대전화 내 보안 영역에 저장하는 WBC(White Box Cryptography) 기술 등을 적용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 § 통신사 인증서버와 인증서 플랫폼 간의 전용 네트워크를 이중화, 통신 구간의 보안 강화 > 외부 공격에 대비 § 시장 참여자들 모두 높은 보안기술로 '해킹 안전성' 강조
향후 계획? § [사설 ‘인증서’에서 사설 ‘인증기술’로] 위·변조가 불가능한 분산원장(블록체인)을 통해 개인의 신원을 확인·증명하고 본인 스스로 개인정보 관리 § [사용처 확대] 공공민원·금융·보험 등으로 패스앱 사용처 지속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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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예. 00기업 블록체인 기술 강점을 어떻게 어필하는 기술마케팅 전략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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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통신3사, 본인인증 공동 브랜드 `패스 인증서` 출시(2019.04.25)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4/259383/ - 통신3사, 사설인증서 서비스 본격 진출(2019-04-26)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9035 - 모바일 신분증 시대 개막 초읽기…이통3사, 모바일 운전면허증 규제샌드박스 신청 (2019.06.18)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7/2019061702533.html - 이통3사 일제히 모바일신분증(DID) 연합전선 참여...통신-금융 얼라이언스, 판커지는 DID시장(2019.07.11) http://www.etnews.com/20190711000409 - SKT·KT·LG유플 이통3사-금융권-삼성전자, 모바일 전자증명 시장 진출 맞손...DID시장 열린다 http://www.etnews.com/20190712000285 - 공인인증서 폐지, 어디까지 왔을까?(2018.08.21) 미디어SR, http://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2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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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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