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생각Life

[취업도서쉬리즈]1. 알쓸취잡

by 산들산들chew 2018. 7. 2.

열린진로취업커뮤니티 저

출판: 푸른영토

출판일: 2017년 8월

가격: 10,000원



도서관에 굉장히 새것 같은(?) 취업 도서가 있길래 빌려보았다.



목차와 정보 


01. 진로와 취업, 인생을 선택하는 실용적 가치


첫 번째 단원에서는 취업을 준비하기 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일자리는 어떻게 변화할지, 변화하는 세상에서 나는 어떤 진로를 만들고, 어떻게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자신에 대해 탐색해보는 단원이다. 


02. 기업에서는 어떤 인재를 원할까?


두 번째 단원에서는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를 알아본다. 이 단원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기업 입장에서 보는 예쁜 신입사원의 모습'이다. 똑똑하고 논리적인 능력 넘치는 신입사원이 기업에서 예쁨 받을 것이라 생각했던 내 생각과는 거리가 먼, 잘 웃는, 배우려는 의지가 보이는 신입사원의 모습이었다. 


 취업 전략서가 그렇듯, 기업분석에 대한 중요성, 기본적인 인성에 대한 중요성을 역시나 언급하고 있었다.


03. 나의 취업 적합도, 취업에 필요한 기본 준비

 

 세 번째 단원에서는 본격적인 취업 준비 과정을 다룬다. 자기분석, 취업 전략, 직무 공략, 인재상 공부, 각종 정보 수집 등 일반적인 취업 전략서들이 다루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단원에서 '나의 경험리스트'는 그동안 내가 했던 경험을 정리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였다. 경험-종류-활동 이유-활동 내용 등 몇 년 동안의 활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를 정리해볼 수 있었기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블로그 독자들을 위해 엑셀 파일을 올려두겠다. 꼭 다운받아서 책을 한번 읽고 활용해보기를 바란다.)


04. 산업과 기업 자료 분석

 

 마지막 단원에서는 내가 가고자 하는 산업군과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단순히 Dart만을 알려 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http://www.kiet.re.kr/kiet_web/main/ KiET 산업연구원


과 같은 새로운 정보 창고를 알 수 있었다. 



▲ 자동차, 조선, 기타 플랜트 분야 관련 연구보고서, 산업경제정보, 정기간행물, 동향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자동차 정책의 평가와 개편방향' 2018년 6월 21일 자료는 전기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나 자동차 기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꼭 들어가서 보시길! :D


총평


4차 산업혁명, 취업, 창업, 나에 대한 생각으로 책이 시작하는 점이 좋았다. 마케팅에서 상황분석 후 본론으로 들어가는 느낌이었다. 시작부터 기업 분석을 언급하거나 어떤 취준생이 되어라!!! 라고 지시하는 책은 아니어서 좋았다.


 이 책에서 결론적으로 두 가지를 얻을 수 있었다.

 나의 경험 List 정리 방법과 산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싸이트.


[자료]

나의 경험 정리 List_출처.알쓸취잡_.xlsx

2018+산업경제+6월_산업포커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