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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 개인PT문제 '펀슈머(Fun+Consumer)' (식품유통업계 면접 필수!)

by 산들산들chew 2019. 4.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펀슈머' 주제로 개인PT면접 형식의 문제로 돌아온 산들이입니다.

팔도의 펀슈머 마케팅 '괄도네뗌띤'은 검색어 상위권을 넘나들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았습니다.


맛보다 경험과 놀이를 중시하는 펀슈머를 위한 제품이 최근 식품유통업계의 전략적 관심사입니다. 

식품유통업계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펀슈머'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고 면접에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


개인PT

개인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준비시간 20, 발표시간 최대 10 + Q&A(5)

[Main 주제와 문제]펀슈머

1.    당사 제품을 하나 고르고 펀슈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라.

2.    당사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펀슈머 타겟 상품을 기획하라.(MD직무)

[배경]

펀슈머는 식품업계의 주요 소비층이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식음료가 펀슈머에 의해 태어나고, 펀슈머를 통해 입소문이 나며, 식품업계에 새 바람을 몰고 왔습니다. 가장 활발하게 신제품이 출시된 분야는 빙과류였습니다. 빙과류의 경우 형태가 다른 빙과류나 음료, 캔디, 젤리로 체험을 달리해 출시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아이스크림인 돼지바돼지콘으로 출시된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사진출처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71010000293]

   [사진출처롯데푸드 페이스북]

 

[용어]

펀슈머

-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펀슈머(Fun+Consumer)라고 합니다.


-     10~30대 소비자들이 쇼핑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목 중 하나는 재미’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인증샷을 올릴 수 있는 제품은 이들에게 사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참고]

1.    왜 펀슈머 마케팅이 중요한가?

속칭 신박템은 익숙해지는 순간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 더 이상 새롭지도 재밌지도 않기 때문에 찾는 사람도 줄어들게 됩니다. 빠르게 바뀌는 트렌드를 잡기 위한 경쟁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2.    단점?

펀슈머 트랜드에 부합하는 제품들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는 기여하지만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없습니다. 빠른 속도로 바뀌는 재미요소는 지속성을 갖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    펀슈머 상품의 특성과 성공과 성공기준?

펀슈머 상품의 특징은 SNS 공유가 활발히 일어난다는 점이며, 짧은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이 회자되느냐에 성공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4.    펀슈머 상품의 제작-판매 형태?


소셜미디어상에서 인기를 얻을 만한 제품을 기획한 후 기존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식품회사들의 생산라인을 이용해 소량으로 주문하여 온라인에서 주로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 청년떡집의 티라미슈 크림떡

부천의 유명 떡 기업 영의정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식품 마케팅 전문회사인 양유가 온라인 판매를 맡는다.

[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출처]

-      “재밌어야 구매”… 10∼30대 겨냥한펀슈머마케팅 바람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074248&code=11151400&sid1=i

-      펀슈머 제품, 뭐가 달라도 달라요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10/627187/

-      팔도괄도네넴띤’·오리온송이젤리’… 펀슈머 공략하는 식품업계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8799

-      2019년 푸드 트렌드, ‘펀슈머에 주목하라

http://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846

-      4050엔 추억, 1020엔 재미뉴트로+펀슈머 마케팅 뜬다

https://news.joins.com/article/23413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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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기업이나 직무 면접예상문제도 요청해주셔도됩니다. 


** 스터디 없이 혼자 준비하시는 분은 

저랑 같이 면접 스터디 하듯 기획안/토론/개인PT 주고받으면서 서로 피드백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익명으로 피드백 나누고 싶으신분들은 익명 방명록으로 Go!!Go!!Go!!


함께 화이팅하며 취준길 힘차게 나아갑시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