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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프로모션 life

[마프 뽀개기] 크리스마스/옐로푸드/충전금 마케팅 비교분석(식품 유통업 필수)

by 산들산들chew 2019. 12. 12.


오늘의 마케팅/프로모션 비교&분석

- 2019. 12. 11. 수요일 ver -

** 본문 내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 비교&분석(백화점 3사)


- 유통업 취준생 및 현직자 필수 정보

- 백화점 3사 비교분석

- '특이사항'으로 경쟁사 간 '차별화 전략' 파악


배경

크리스마스를 한 달 가량 앞두고 백화점 업계는 특수 잡기에 나서고 있다.


구분


롯데백화점

크리스마스 특별 이벤트



현대백화점

"디자인사은품’, 핫템으로 인기"


신세계백화점

자체 캐릭터 '푸빌라'와 홍차 등 '한정판단독' 상품 선봬



내용


    [롯데백화점APP 200만 돌파 이벤트]

롯데백화점 어플리케이션 200만 회원 돌파를 기념 이벤트. 롯데백화점 앱에서 이벤트 응모 쿠폰을 다운받으면 추첨을 통해 선물 증정


    [1 5천원 쿠폰]

고객 구매패턴 빅데이터를 분석크리스마스/연말 선물 상품 구매 예상 고객 1만 명에게 지급


    [그랜저 경품 행사]

12월 한 달 동안 롯데카드로 롯데백화점/아울렛 전점에서 상품 구매 고객 중 추첨



    [3일 만에 동난 30일치 사은품]

현대백화점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흰디캐릭터를 적용한 고객용 사은품 흰디 무드등의 인기


    [‘흰디사은품 14]

10월 출시된 흰디 바구니’, 손선풍기, 친환경 행주세트 사은품 모두 소진


    [현대백화점의 대처]

고객 접점에서 사용하는 쇼핑백 및 패키지 디자인 개발 등 현대백화점만의 비주얼 콘텐츠 개발 인력 배치


    [한정판 제품 출시]

신세계 백화점이 직접 수입하는 영국 왕실 차 브랜드 포트넘메이슨의 크리스마스 한정판 제품


    [특별한 와인 판매]

샴페인 코피네’, ‘모젤 크리스마스 리슬링·로제'~ 내추럴 와인까지 파티와인 판매


    [캐릭터 활용 볼거리]

주요 점포 1층 대규모 연출공간에는 신세계백화점 캐릭터 푸빌라조형물 설치


특이

사항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 ‘구매 예상고객 1만 명 쿠폰

- 과연 누가, 어떤 사람이

구매 예상 고객일까?


[크리스마스 경품/할인]

- 경품 증정 행사

- 쿠폰 증정

 

 

 

 



[크리스마스 캐릭터 마케팅]

- 크리스마스 시즌 캐릭터 출시

- 시즌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사은품 출시

 

 

 

 



[크리스마스 한정판단독 상품 마케팅]

- 다양한 취향에 맞는 연말 선물

(와인, 인테리어 제품, 차 등)

- 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조형물



기획

의도


[고객가치] 1만 명만 할인구매

[기업가치] 롯데백화점 app으로 고객 유인, 1만명 고객 구매 자극, 롯데백화점 홍보



[고객가치] 한정판 사은품

[기업가치] 현대백화점 홍보, 사은품 재고 소진


[고객가치] 고급스러운 한정판 및 단독 상품 선물 구매

[기업가치] 브랜드 홍보, 크리스마스 특수 판촉

내용

출처

§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12/10/2019121000206.html

§   http://sports.hankooki.com/lpage/economy/201912/sp20191211082516136980.htm

§   http://www.wikileaks-kr.org/news/articleView.html?idxno=70825

 


식품업계 옐로푸드 마케팅 비교&분석


- 식품 유통업 취준생 및 현직자 필수 정보

- 식품 기획 타깃이 누군인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 직접 먹어보고 개선점 도출

- 차별화 Point 기획


배경


최근 식품업계에 옐로푸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원인 1] 날씨가 쌀쌀해지며 동절기 간식(고구마·옥수수·밤)을 찾는 소비자들 증가

[원인 2] 색의 즐거움- 노란 색깔로 눈을 즐겁게 하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입맛까지 살려주는 옐로푸드



구분


SPC 삼립


이디야


서울우유


내용





[단호박 크림치즈 호빵]

부드러운 단호박 앙금과 진한 크림치즈 커스터드의 조화


[옥수수 라떼]

옥수수의 고소한 맛을, 음료 형태로 그대로 구현


[울우유 호박고구마]

서울우유 1등급 A 원유에 국내산 호박고구마 페이스트를 담은 제품

[식이섬유 함유]

식이섬유가 300mg 함유돼있어,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 아침대용식 가능



특이

사항


- 겨울철 간식의 트렌디한 변화

- 다양한 수요에 대응

단호박+크림치즈수요

- 간편



- 특정 겨울철 간식(옥수수)

덕후 몰이


- 아침대용식특성 강조

(단순한 음료포지셔닝X

 ‘아침대용식포지셔닝O)


기획

의도


[고객가치] 독특한 호빵, 재미

[기업가치] 브랜드 홍보, 다양한 고객의 취향 저격, 고객 경험 관리


[고객가치] 재미, 독특한 메뉴 경험

[기업가치] 신메뉴 홍보, 고객 경험 관리, 브랜드 신선함 유지



[고객가치] , 독특한 우유

[기업가치] 서울우유 홍보, 고객 경험관리, 브랜드 신선함 유지

내용

출처

§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0622

§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314

 

충전금 마케팅 비교&분석(PAY업계)


- 금융권 취준생 및 현직자 필수 정보

- PAY 마케팅 기획

- PAY 업계 경쟁사 별 특징 파악


배경


충전금 확보를 위한 각 업체의 마케팅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구분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내용



[충전 리워드 이벤트]

고객에 이달 예상 사용금액을 보여준 뒤, 이 금액을 한 번에 충전하고 상품도 받는 이벤트

[화려한 경품]

최신형 휴대전화 등 고가상품, 현금 1000만원




[1.5% 즉시 적립 이벤트]

5만원 이상 충전 시, 해당 금액에 대한 1.5%를 즉시 적립


[2% 적립 이벤트]

충전 포인트로 결제할 경우 구매 금액의 2% 적립


특이

사항


[예상 사용금액 선제시]

- 충전 설득력 급상승


[리워드는 경품]


[매력적이지 않은 적립%]

- 낮은 충전 설득력


[리워드는 1.5% 적립]



[나쁘지 않은 적립%]

- 충전 설득력은 높지X


[리워드는 2% 적립]


기획

의도


[고객가치] 편리, ‘쓸 돈은 쓰는데 선물이 딸려오는 느낌

[기업가치] 충전금 확보, 고객 Lock-in(한 번에 많은 금액을 충전하면 이용기간, 이용률UP)



[고객가치] ?

[기업가치] 충전금 확보, 고객 경험 관리, 브랜드 홍보


[고객가치] 적립금

[기업가치] 충전금 확보, 고객 경험 관리, 브랜드 홍보

내용

출처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0/2019121002699.html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