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마케팅/프로모션 비교&분석
- 2019. 12. 11. 수요일 ver -
** 본문 내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 비교&분석(백화점 3사)
- 유통업 취준생 및 현직자 필수 정보
- 백화점 3사 비교분석
- '특이사항'으로 경쟁사 간 '차별화 전략' 파악
배경 |
크리스마스를 한 달 가량 앞두고 백화점 업계는 특수 잡기에 나서고 있다. |
||
구분 |
롯데백화점 “크리스마스 특별 이벤트” |
현대백화점 "디자인 ‘사은품’, 핫템으로 인기"
|
신세계백화점 “자체 캐릭터 '푸빌라'와 홍차 등 '한정판∙단독' 상품 선봬” |
내용 |
① [롯데백화점APP 200만 돌파 이벤트] 롯데백화점 어플리케이션 200만 회원 돌파를 기념 이벤트. 롯데백화점 앱에서 이벤트 응모 쿠폰을 다운받으면 추첨을 통해 선물 증정 ② [1만 5천원 쿠폰] 고객 구매패턴 빅데이터를 분석해 크리스마스/연말 선물 상품 구매 예상 고객 1만 명에게 지급 ③ [그랜저 경품 행사] 12월 한 달 동안 롯데카드로 롯데백화점/아울렛 전점에서 상품 구매 고객 중 추첨 |
① [3일 만에 동난 30일치 사은품] 현대백화점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흰디’ 캐릭터를 적용한 고객용 사은품 ‘흰디 무드등’의 인기 ② [‘흰디’ 사은품 14종] 10월 출시된 ‘흰디 바구니’, 손선풍기, 친환경 행주세트 사은품 모두 소진 ③ [현대백화점의 대처] 고객 접점에서 사용하는 쇼핑백 및 패키지 디자인 개발 등 현대백화점만의 비주얼 콘텐츠 개발 인력 배치 |
① [한정판 제품 출시] 신세계 백화점이 직접 수입하는 영국 왕실 차 브랜드 ‘포트넘메이슨’의 크리스마스 한정판 제품 ② [특별한 와인 판매] ‘샴페인 코피네’, ‘모젤 크리스마스 리슬링·로제'~ 내추럴 와인까지 파티와인 판매 ③ [캐릭터 활용 볼거리] 주요 점포 1층 대규모 연출공간에는 신세계백화점 캐릭터 ‘푸빌라’ 조형물 설치 |
특이 사항 |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 ‘구매 예상고객 1만 명 쿠폰’ - 과연 누가, 어떤 사람이 ‘구매 예상 고객’일까? [크리스마스 경품/할인] - 경품 증정 행사 - 쿠폰 증정 |
[크리스마스 캐릭터 마케팅] - 크리스마스 시즌 캐릭터 출시 - 시즌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사은품 출시 |
[크리스마스 한정판∙단독 상품 마케팅] - 다양한 취향에 맞는 연말 선물 (와인, 인테리어 제품, 차 등) - 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조형물 |
기획 의도 |
[고객가치] 1만 명만 할인구매 [기업가치] 롯데백화점 app으로 고객 유인, 1만명 고객 구매 자극, 롯데백화점 홍보 |
[고객가치] 한정판 사은품 [기업가치] 현대백화점 홍보, 사은품 재고 소진 |
[고객가치] 고급스러운 한정판 및 단독 상품 선물 구매 [기업가치] 브랜드 홍보, 크리스마스 특수 판촉 |
내용 출처 |
§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12/10/2019121000206.html § http://sports.hankooki.com/lpage/economy/201912/sp20191211082516136980.htm § http://www.wikileaks-kr.org/news/articleView.html?idxno=70825 |
식품업계 옐로푸드 마케팅 비교&분석
- 식품 유통업 취준생 및 현직자 필수 정보
- 식품 기획 타깃이 누군인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 직접 먹어보고 개선점 도출
- 차별화 Point 기획
배경 |
최근 식품업계에 ‘옐로푸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원인 1] 날씨가 쌀쌀해지며 동절기 간식(고구마·옥수수·밤)을 찾는 소비자들 증가 [원인 2] 색의 즐거움- 노란 색깔로 눈을 즐겁게 하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입맛까지 살려주는 옐로푸드 |
||
구분 |
SPC 삼립 |
이디야 |
서울우유 |
내용 |
[단호박 크림치즈 호빵] 부드러운 단호박 앙금과 진한 크림치즈 커스터드의 조화 |
[옥수수 라떼] 옥수수의 고소한 맛을, 음료 형태로 그대로 구현 |
[서울우유 호박고구마] 서울우유 1등급 A 원유에 국내산 호박고구마 페이스트를 담은 제품 [식이섬유 함유] 식이섬유가 300mg 함유돼있어,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 아침대용식 가능 |
특이 사항 |
- 겨울철 간식의 트렌디한 변화 - 다양한 수요에 대응 ‘단호박+크림치즈’ 수요 - 간편 |
- 특정 겨울철 간식(옥수수) 덕후 몰이 |
- ‘아침대용식’ 특성 강조 (단순한 ‘음료’ 포지셔닝X ‘아침대용식’ 포지셔닝O) |
기획 의도 |
[고객가치] 독특한 호빵, 재미 [기업가치] 브랜드 홍보, 다양한 고객의 취향 저격, 고객 경험 관리 |
[고객가치] 재미, 독특한 메뉴 경험 [기업가치] 신메뉴 홍보, 고객 경험 관리, 브랜드 신선함 유지 |
[고객가치] 맛, 독특한 우유 [기업가치] 서울우유 홍보, 고객 경험관리, 브랜드 신선함 유지 |
내용 출처 |
§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0622 §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314 |
충전금 마케팅 비교&분석(PAY업계)
- 금융권 취준생 및 현직자 필수 정보
- PAY 마케팅 기획
- PAY 업계 경쟁사 별 특징 파악
배경 |
충전금 확보를 위한 각 업체의 마케팅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
||
구분 |
카카오페이 |
네이버페이 |
페이코 |
내용 |
[충전 리워드 이벤트] 고객에 이달 예상 사용금액을 보여준 뒤, 이 금액을 한 번에 충전하고 상품도 받는 이벤트 [화려한 경품] 최신형 휴대전화 등 고가상품, 현금 1000만원 |
[1.5% 즉시 적립 이벤트] 5만원 이상 충전 시, 해당 금액에 대한 1.5%를 즉시 적립 |
[2% 적립 이벤트] 충전 포인트로 결제할 경우 구매 금액의 2% 적립 |
특이 사항 |
[예상 사용금액 선제시] - 충전 설득력 급상승 [리워드는 경품] |
[매력적이지 않은 적립%] - 낮은 충전 설득력 [리워드는 1.5% 적립] |
[나쁘지 않은 적립%] - 충전 설득력은 높지X [리워드는 2% 적립] |
기획 의도 |
[고객가치] 편리, ‘쓸 돈은 쓰는데 선물이 딸려오는 느낌’ [기업가치] 충전금 확보, 고객 Lock-in(한 번에 많은 금액을 충전하면 이용기간, 이용률UP) |
[고객가치] ? [기업가치] 충전금 확보, 고객 경험 관리, 브랜드 홍보 |
[고객가치] 적립금 [기업가치] 충전금 확보, 고객 경험 관리, 브랜드 홍보 |
내용 출처 |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0/2019121002699.html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인사)
'마케팅과 프로모션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프 뽀개기] 다이어리 마케팅 비교&분석(스타벅스, 엔젤리너스, 투썸 전략 차이) (0) | 2019.12.13 |
---|---|
[마프 뽀개기] 와인마케팅, 우주 마케팅 비교&분석(전자, 유통업 필수) (0) | 2019.12.12 |
[마프 뽀개기] 12월 10일(화) 마케팅/프로모션 Idea (0) | 2019.12.10 |
[마프 뽀개기] 12월 6일(금) 마케팅/프로모션 Idea (0) | 2019.12.06 |
[마프 뽀개기] 12월 4일(수) 마케팅/프로모션 Idea (0) | 2019.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