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

1분 자기소개 50분 cut, 한 방에 써버리자. 50분 1분자기소개 만들기

by 산들산들chew 2019. 1. 15.




차이를 느끼시나요?

면접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느끼게 하려면그와 대화를 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산들츄입니다.

오늘은 제가 1분 자기소개를 만들 때 사용하던 활동 Sheet로 함께 50cut 1분 자기소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면접에서 키워드만 주르륵 나열하며 '그저 그런 재미없는 지원자'가 되어 지루한 면접관과 눈을 마주친 적도 있습니다.

 이후 면접 탈락의 쓰나미 속에서 '이야기가 있는! 대화가 같은!' 1분 자기소개를 만들어보고자 

이 Sheet를 만들었습니다.  


취업스터디에서 팀원들과 함께하니 재미있고 꽤 도움이 되었습니다. 집에서 혼자, 아니면 취업 스터디원들과 시간제한을 걸고 벌금을 정해둔 후 하세요! 더욱 바짝 정신을 차리게 되어 호다닥 시간 내에 1분 자기소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강력추천)


아래에 PDF도 첨부해드리니, 꼭 인쇄하셔서 손으로 키워드를 쓰고 짧게 짧게 한 문장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세요! 

전 그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노트북으로 쓰면 편하니 문장이 자꾸 길어지더군요..  모두 화이팅!



[ 왜 당신을 선택해야 하는가? 활동 Sheet ]

 

1.     들어가야 할 내용과 목표


내용: 지원분야 유사경험,    경험에서 얻은 성공/실패,    이 경험으로 얻은 사업적 통찰


목표: 1분 자기소개는 앞으로 볼 면접의 목차이다. 그 안에서 면접관의 관심을 받고 질문을 유도해야 한다.


        ( ** 목표와 내용은 유투브 '면접와 이형 채널의 1분 자기소개 팁'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포스팅 끝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


     면접관과의 대화의 시작 과정이므로!! 절대 키워드를 줄~~줄 나열하지 말 것!


) 안녕하세요. 00 직무 지원자 000입니다. 저는 중국’, ‘00사 마케팅 인턴’, ‘꼼꼼함’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X)



2.     나는 누구인가? (일단 나를 좀 알자! 강점을 해시태그 형식의 한 단어로 정의 한 후 근거 한 문장 간단서술)


S(나의 강점)

W(나의 약점)

#단어

근거(1, 간단하게)

#단어

근거(1, 간단하게)

 

 

 

 

 

 

 

 

O(나의 기회)

T(위협)

#단어

근거(1, 간단하게)

#단어

근거(1, 간단하게)

 

 

 

 

 

 

 

 

 

3.     당신의 지원분야를 알아보자.


지원분야

) 영업직무


지원분야 간단 설명

) 아모레퍼시픽의 엔젤은 아모레퍼시픽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를 알리며, 전문적 카운셀링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판매하는 직무입니다. 언제나 진심어린 서비스로 고객감동을 실천, 고객관리에 노력합니다. (아모레 펌)


지원분야 본인정의

) 영업이란 고객과의 거리를 한 단계씩 좁혀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경험에서 나온 나의 정의 설명 주루륵~

 

 

4.     당신의 그녀/그가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지 알아보자. (기업의 인재상)


기업

인재상

인재상 본인정의

SK그룹

 

 

 

삼성그룹

 

 

 

현대자동차

그룹

 

 

 

 

 


5.     1분 자기소개를 완성해보자. (타이머로 시간을 체크하면서 GoGo!)


 

간단 정리(브레인 스토밍 형식)

완성(한 문장으로, 45초 맞추기)

1

(10 cut)

지원분야 관련 경험 키워드

 

 

2

(10 cut)

한 문장 키워드 설명

3

(10 cut)

성공/실패 유무

 

성공/실패 이유

4

(10 cut)

 

성공/실패에서 배운점

5

(10 cut)

사업적 통찰






















**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D 우리 취준생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지금까지 함께 취준하며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 싶은 산들츄였습니다. 감사합니다. 


50분_1분자기소개만들기.pdf


** 참고. 면접왕 이형 채널의 면접관이 밝히는, 1분 자기소개는 이렇게 해야 들린다!’(누르시면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