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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개인PT문제 '펫팸족, 펫이코노미' (유통업계 필수)

by 산들산들chew 2019. 9. 12.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펫팸족'을 주제로 한 개인 PT 형식의 면접문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백화점, 편의점, e커머스 등 유통업계 준비하시는 취준생 분들은 한 번 연습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시작! 



 개인PT


개인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준비시간 20, 발표시간 최대 10 + Q&A(5)



[Main 주제와 문제]펫팸족'


당사의 상품/브랜드/서비스를 하나 선택하고, 펫팸족을 위한 MD/마케팅/영업 전략을 제안하시오.

 


[참고]


펫팸족이란?

-    반려동물을 살아있는 가족과 같이 귀중한 존재로 여기는 사람들

-    Pet + Family = Petfam

 

원인

1.   1인 가구 증가: 반려동물은 혼자사는 적적함을 달래주는 존재

2.   탈진시대: 반려동물은 과도한 경쟁으로 지친 현대인에게 온전한 정서적 지지를 주는 친구/가족

3.   관태기: 복잡한 인간관계에 지친 현대인을 위로하는 존재

4.   3인 가구 증가: 외동 자녀의 정서함양을 돕는 친구이자 안정감을 주는 가족 같은 존재

5.   2인 가구 증가: 자녀같은 존재

 

반려동물 시장 현황

-    반려동물 1,000만 시대 도래

-    2019년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3조원을 넘긴 상태. 2020년에는 58000억 원까지 성장 예상

   (농협경제연구소)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3037428&memberNo=11166748]


-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2016년 전체 가구의 21.8%2012년보다 64% 증가

 

유통업계의 펫팸족 시장 대응 현황



롯데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BGF리테일


11번가

내용

펫 비즈니스 프로젝트

애완견 설 선물세트


-    구성: 간식, 영양제, 바디 케어, 미용세트, 의류 등


-    타깃: 짧은 설 연휴 반려동물과 둘이 보내는 1인 가구 펫팸족


-    기획의도: 반려동물과 경험 공유를 원하는 반려인들의 니즈 충족


-    기획: 롯데백화점 Pet MD Buyer


-    가격: 10만원 이하



-    특징: SNS 이색 바이럴 반려동물 차례상

반려동물 컨설팅 매장 집사의 수제간식 차례상


반려동물 선물세트

 



-    구성: 반려동물의 생활패턴과 양육과정에서 필요한 상품 중심 8종 세트


-    타깃: 고급스러운 반려동물용 상품을 찾는 펫팸족


-    기획의도: 프리미엄 반려동물 용품 숍 이용 고객의 전용 상품




-    가격: 건강세트 13만원, 에티켓 세트 18만원, 홈 바디 케어 세트 21만원


-    특징: 프리미엄 브랜드로 구성된 선물 세트

CU 반려동물 추석선물

 



-    구성: 반려동물 해먹, , 장난감 등



-    타깃: 명절에 편의점을 이용하는 펫팸족



-    기획의도: 펫팸족 1,000만명의 니즈 충족



-    가격: -



-    특징: 단독상품 판매,  반려동물 브랜드 하울팟의 인기제품을 업계 단독 판매

반려동물 보호캠페인

 


-    구성: ‘동물자유연대에 기부금이 적립되는 기획전


-    타깃: 유기동물 복지에 관심이 많은 펫팸족


-    기획의도: 기부 마케팅




-    가격: -




-    특징: 착한 마케팅


요점


-    [중급 가격대] 10만원 이하 선물세트


-    [SNS바이럴] 이색 차례상으로 바이럴 유도



-    [프리미엄전략] 15~20만원대의 선물세트로 차별화


-    [채널 강점] 접근성이 높은 유통채널


-    [다양한 가격대] 반려동물 장난감 5천원~



-    [시너지]마케팅+홍보까지 가능


[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꾸벅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