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통신사 취직 Proj

[KT스타오디션 꿀정보]KT 스타오디션 '300자 자소서' 쓰기(팁&정리표 공유)

by 산들산들chew 2019. 2. 24.

안녕하세요, 산들츄입니다. 

오늘은 KT 스타오디션 '300자 자소서, 어떻게 채울까?'에 대한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전 긴 자소서보다 300자 같은 짧은 자소서를 쓰기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핵심 내용만 골라 넣는 것도 어렵고 문장을 줄이는 것도 어렵습니다. 제가 KT 스타오디션을 준비하면서 했던 실수들, 어려움들을 통해 배운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었던 '300자 자소서 작성 Sheet'를 공유합니다. 300자 자소서를 시작하기 어려운 분들, 어떤 내용을 어떻게 넣어야할지 1도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T 스타오디션, 300자 자소서 뭣이 중헌디??

300자 자소서는 짧은 자소서인만큼 '실체가 있는 경험을 핵심만 간결하게!'가 중요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너의 진실성은 우리가 현장에서 판단할테니 미끼만 던져줘~궁금하면 현장으로 널 부를게." 라는 느낌입니다.

(▲ 영화 곡성의 한 장면)

300자 자소서에서는 KT 현직자들이 궁금할만한 경험을 미끼로 던져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끼는 실체가 있어야하며 단박에 '이거야!'라는 생각이 들게끔 명확해야합니다. 실체 없이 경험을 거짓으로 과장하면 어찌어찌 KT 스타오디션 서류 통과까진 갈 수 있어도 현직자들의 현장 검증인 면접에서는 바로 뽀록이 날 것입니다. 지렁이인건지.. 참붕어인건지.. 가짜 떡밥인지.. 명확하지 않으면 아무리 낚시질을 해도 물고기는 걸려들지 않습니다. 

 다들 실체가 있는 멋진 경험이 있으실 것이니! 

저의 포스팅은 경험을 핵심만! 간결하게! 정리하는 데에 집중하겠습니다.


핵심만 간결하게 할땐 표를 활용하자!

저는 '핵심만 간결하게' 글을 쓰는 재주가 없습니다.

KT 스타오디션을 준비하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제가 쓴 자소서는 늘.. 핵심없이.. 500자가 넘어서 1번 문항부터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래서 300자 자소서의 핵심 뼈대를 세울 수 있는 '핵심 10,000표'라는 활동 시트를 제작했습니다. 이름도 나름 귀엽게 지어서 재미있게 KT 스타오디션을 준비했고 간결한 자소서를 작성하는 데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핵심만! 간결한! 300자 자소서의 뼈대를 세우는 데에 도움을 주는 이 시트를 공유합니다. 항목마다 설명을 추가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활동 시트는 따로 PDF로 마지막에 첨부해드리니 집에서 해보시거나 스터디원들과 함께 토의/토론하시면서 자소서를 완성하시는 방법도 추천해 드립니다. ** 참고로 전 노트북으로 타이핑하면 손이 편해서 그런지 간결하기보단 줄줄~ 쓰게  되더군요.(ㅠ) 출력하셔서 펜으로 직접 간결하게 쓰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이 시트는 하나의 메인 경험에서 두 가지의 역량을 뽑아내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6개월의 00 기업 영업인턴에서 제가 만들었던 결과를 바탕으로 제가 A 역량과 B 역량을 가진 사람이라는 점을 어필하는 구성입니다.



뼈대에 살을 붙이고 글을 다듬어 300자를 맞춥니다.

표로 작성한 뼈대에 살짝만 살을 붙여줍니다. 줄글에 맞게 문장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명확한 뼈대는 명확한 글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및 요약정리

- 300자 자소서는 핵심만 간결하게 적어야 한다.

- 핵심만 간결하게 자소서를 채우기 위해서는 뼈대(구성)가 중요하다.

- 뼈대를 완벽히 완성하고 살을 붙어 300자 자소서를 완성하자.

- 자료는 이곳을 클릭! >> KT 스타오디션 자기소개서 작성 Sheet.pdf


KT 스타오디션 서류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해요!

팁이 도움되셨다면 아래에 하트 눌러주세요! 

다음엔 더 도움을 드리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