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통신사 취직 Proj

[KT스타오디션 꿀정보]KT 스타오디션 'Biz영업직무의 '이공계우대'란?

by 산들산들chew 2019. 2. 22.


안녕하세요, 이번편은 'Biz 영업직무의 이공계 우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산들이는 KT 직원이 아니지만.. (다시 한 번 강조) 이 이공계 우대에 대해 저 또한 궁금했었습니다.

 2018년 하반기 'KT 채용 상담회'에서 직원분께 질문했던 내용과 제가 직접 느낀 것을 바탕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럼 시작!


'Biz 영업 직무'란?

인터넷에서 KT 홈페이지 직무 설명, 사원 인터뷰, 상담회에서의 답변 내용을 참고하여 Biz 영업직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Biz 영업은 '마케팅/영업 분야' 안에 있는 직무입니다.

•  Biz 영업부에 소속이 되어, 중소형 고객사(관리고객)를 대상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안하고 관리하는 Biz영업(기술영업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

•  세부적으로는 개인별 50여개 관리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KT의 통신 서비스를 제안하고, 더 나아가 고객사 내 통신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

•  매주 한 번 이상씩, 새로운 통신 서비스에 대한 교육 필수

•  본인이 관리하는 고객사의 전체적인 업무 현황 및 통신 구성 현황 등에 대하여 분석진행

•  그 뒤 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하여 맞춤형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안


왜, 이공계를 우대하는가?

"Biz 영업 직무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 관리를 잘 하면서! 제안서도 잘 쓰는 것!'"

(KT홈페이지, Biz 영업직무, 김주현님 인터뷰 내용 중)


1. 고객관리

   Biz 영업 사원에게 고객 관리란, 

      • 개인별 고객사 관리 및 업무 진행 사항에 있어서 (통신 관련) 발생한 애로사항들을 함께 공유하는 것.
      • 고객사의 통신관련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해주고 조언해주는 것.
      • 고객사가 KT의 통신서비스를 편하고, 쉽고, 오랜기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

2. 제안서 작성

   Biz 영업 사원에게 제안서 작성이란,

      • 고객을 직접 대면하여 고객의 Needs or Pain Point를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KT의 통신 서비스를 찾는 것.
      • KT의 Biz 상품을 고객 맞춤형으로 전달(제안)하는 것

             예) 새로운 사업장에서 A고객사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만한 통신 상품을 제안.


이렇듯! 
Biz 영업 직무에서 KT의 ICT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ICT기술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상담회 때 질문한 결과,
이공계 출신분들이 ICT 지식 습득이나 이해가 빠르기 때문에 '이공계 우대' 사항이 있다는 식으로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우대는 우대일뿐…. 기본적으로 전공 무관이니 이공계가 아닌 분들이 지원하셔도 무방하며,
Biz 영업의 본질은 '영업!!'이기 때문에 본인의 영업 관련 스토리를 자소서에 잘 풀어내시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전 KT 스타오디션에서 ICT 기술을 빠르게 배울 수 있다는 점과 영업 성공 경험을 어필했습니다.
저희 조 7명의 자료를 얼추 공유하며 느낀 점은…. 
비록 이공계 우대 사항이 있지만, 문과 출신으로 '풍부한 영업 경험을 어필'하는 지원자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 문과생 여러분들….  '이공계 우대'에 기죽지 말고, 본인만의 경험으로 밀고 갑시다!! 


KT Biz 서비스 상품을 알 수 있는 곳. 

 KT 기업 전용 page (B2B상품 확인)
  KT IDC  (KT IDC_정보공유)

결론 및 요약

1. Biz 영업 직무는 KT의 ICT서비스를 고객에게 맞게 제안하고, 고객의 ICT 서비스를 관리하는 것이기에 이과계통의 ICT 
   서비스 이해가 중요. 그래서 '이과 우대' 사항이 있음.

2. 본질은 '영업'이기에 영업 경험을 어필하라.

3. KT Biz 상품을 공부하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도움되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