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과 프로모션 life

[마프 뽀개기] 다이어리 마케팅 비교&분석(스타벅스, 엔젤리너스, 투썸)

by 산들산들chew 2019. 12. 13.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다이어리 마케팅'을 조사해보았습니다. 

'굿즈마케팅', '다이어리 마케팅'을 시도해보고 싶은 취준생, 현직자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 

다이어리 마케팅 비교&분석


배경


연말을 맞아 다이어리 마케팅이 환산되고 있다.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투썸플레이스, 탐앤탐스 등 커피전문점들이 다이어리 전쟁이 도입했다. 커피전문점 뿐 아니라 치킨,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업종의 프랜차이즈에서도 다이어리 마케팅에 동참했다.

 

다이어리 마케팅 인기 이유


    [시장]브랜드 인지도 상승

다이어리에 브랜드 로고와 Identity를 담을 수 있다. 브랜드 Identity가 담긴 굿즈로 고객의 일상생활을 함께하고 다른 고객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장]고객 경험 관리

굿즈 마케팅의 시초는 고객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하는 것이었다. 1년 동안 브랜드를 이용해 준 것에 대한 감사함을 굿즈 선물로 표현하고 따듯한 브랜드 경험을 줄 수 있다.


    [고객]소장가치

연말 다이어리는 그때만 살 수 있는 것이라는 한정판의 가치가 있다.

특별한 디자인의 희소성을 가진 다이어리는 MZ세대에게 큰 인기이다. (밀레니얼+Z세대)


    [고객]브랜드 충성도 어필

다이어리 마케팅에 참여하려면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시즌음료 몇 잔 혹은 특정 음료 몇 잔 이상을 구매하여 도장/쿠폰을 모아야 한다. 이 과정을 거쳐 받은 브랜드 다이어리는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보여주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스타벅스 다이어리 사용 ▶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사람’, ‘스타벅스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

배달의민족 다이어리 사용 ▶ ‘배달의민족을 좋아하는 사람’, ‘배달의 민족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


구분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투썸플레이스

내용

[도장 깨기 Process]

시즌음료 2잔 포함 총 17잔 구매 시, 다이어리와 교환

[교환 비용] 7만원대

 

 

[2가지 선택]

스타벅스 플래너(기존), 팬 세트(신규로 추가)





[할인 쿠폰]

모든 플래너에는 비오는 날이나 오후 3시 이후 등 조건에 맞게 음료 구매 시 동일한 음료 1잔을 무료로 제공하는 BOGO 쿠폰 3종 포함


[한정판 MD상품 구매]

세계적 캐릭터 스누피와 협업하여 한정판 제작 MD상품

[구매 비용]

세트: 3만원

단품: 27천원

[2가지 선택]

세트와 단품 구매


[유명 아티스트 디자인]

세계적인 스트릿 아티스트 앙드레 사라이바가 스누피를 구린 작품으로 다이어리 디자인

[할인 쿠폰]

아메리카노 무료 1, 음료 3종 할인권 포함



[한정판 Daily Kit 구매]

-‘BT21’과 협업해 ‘2020 데일리 키트’(구성품: 문구)


[구매/교환 비용]

구매: 29천원

교환: 6만원대 (시즌음료 2장 포함 총 16잔 구매)

 


[인기 캐릭터 디자인]

라인프렌즈의 밀레니얼 인기 캐릭터 BT21과 협업한 디자인

 

특이

사항


- 브랜드 파워+할인혜택

- 다이어리 교환방식만 가능


- 유명인의 디자인+할인혜택

- 다이어리 구매방식만 가능


- 유명 캐릭터 효과

- 다이어리 구매’, ‘교환모두 가능


Idea


다이어리 마케팅 IDea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는 전략 ‘1종 출시 VS 2종 출시

    다이어리 획득 방식 차별화 전략 교환만 가능 vs 구매만 가능 vs 구매/교환 모두 가능

    할인 혜택집중 전략 ‘00날 혜택 쿠폰 vs 무료 0잔 쿠폰 vs 0%할인 쿠폰

    유명인의 디자인/일러스트집중 전략

    유명 캐릭터집중 전략


내용

출처

§   연말맞이 굿즈 마케팅 확산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0619

§   스타벅스, 2020 플래너 출시

https://news.joins.com/article/23635645

§   엔제리너스, 2020년 한정판 다이어리 출시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9111800090

§   ‘다이어리 전쟁확산…bhc치킨·배스킨라빈스 등 외식업계도 마케팅 동참

http://www.newsia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212

§   연말이면 '스벅 다이어리'의 노예가 되는 사람들

http://news.bizwatch.co.kr/article/policy/2019/11/22/0012

§   투썸플레이스, BT21과 컬래버 마케팅으로 시즌 음료 3종과 피규어 스텐컵 7종을 출시

http://www.police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41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