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의 디지털 전략(리테일테크)을 비교·분석해보았습니다.
이커머스, 백화점 쪽 준비하시는 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을 주제입니다. 회사마다 적용 리테일테크가 조금씩 다르고 발전 방향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 점에 유의하셔서 비교하시고 면접시에 활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시작!
배경 “대세로 떠오르는 리테일테크 시장”
유통산업에 4차산업혁명 기반 ICT 기술을 활용한 ‘리테일테크(Retail-tech)’가 유통사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국내 유통업체들이 KT, LG유플러스 등 ICT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 도입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리테일 테크(Retail-tech)는 유통(Retai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과 점포가 4차 산업혁명 신
기술과 접촉해 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백화점, 홈쇼핑 등 유통 서비스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들이
활용되면서 초지능•초실감 •초연결화 유통 서비스가 구현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거래비용 절감 등 효율성이 증대될 뿐만 아니
라 제조사와 고객 간 정보 비대칭성이 크게 완화되는 장점이 있다. 주요 서비스로는 온라인 기반 오프라인 서비스(O2O서비스),
제품 추적 기능,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 실감형 가상현실(VR) 스토어, 무인쇼핑 등이 있다.
간략한 SJ브리프
1. Campaign Goal: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롯데백화점 |
현대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
소비자가 리테일 테크를 중요한 KBF(Key Buying Factor)로 고려하기 시작하면서 유통업계의 적극적인 대응 오프라인 쇼핑의 한계로 지적되었던 고질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고객 편의성과 생산성 극대화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충성고객의 충성도를 극대화 피드백 채널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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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arket Analysis: 시장은 왜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가? & Target Insight: 소비자는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
시장과 소비자는 왜 ‘더 편한 쇼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쇼핑’에 주목하는가?
이유1. 시장에 제품이 과도하게 많기 때문 > 초지능
신제품 출시 주기가 짧아지고,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면서 소비자의 선택폭이 과도하게 넓어지면서 ‘내게 맞는 것’을
빠르게 찾기 위해 IT기술을 도움을 받는다. (추천 서비스, SNS 후기 보고서, 뷰티 관련 App 등)
위 사진에서 보듯, 수분크림 하나를 고르기 위해서 88개의 브랜드의 323개의 상품 중 자신에게 맞는 하나를 찾아야 한
다. 수많은 제품 속에서 자신과 맞는 제품을 찾기 위해 소비자들은 유투브, SNS 뷰티유투버의 후기를 찾기도 하지만,
여전히 4~5개의 제품을 두고 고민해야 한다.
IT기술은 고객의 정보 탐색 시간, 고민시간을 확 줄여줄 수 있다. 관심 효능(미백, 주름, 향 등)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입
력하면 넷플릭스처럼 323개의 크림 제품 중 가장 고객과 맞는 크림을 추천해 줄 수 있다. “에라이, 난 잘 모르니까 그냥
남들이 많이 사용하는 거 쓸래!”라는 고객을 위해 롯데백화점의 온앤더뷰티는 제품을 올려놓으면 판매 순위, 구매자의
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는 IT기술을 매장에 적용했다.
▲ 잠실 롯데월드몰의 뷰티 큐레이션 스토어, 온앤더뷰티 설명
이유2: 엄지족의 폭풍 성장 > 초실감
어디서든 쇼핑할 수 있는 편리성과 스마트폰 회선 증가가 맞물리면서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
년 최대를 기록한다. 스마트폰 등을 사용한 모바일쇼핑 거래액을 보면 2018년 4월 5조 3천 837억원을 기록해 1년 전
보다 33.6% 늘었다. 2019년 4월 현대백화점은 60대 엄지족을 위해 모바일앱을 편리하게 개편하기까지 했다.
VR스토어는 이러한 엄지족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에서도 실제 매장에 온듯한 느낌을 받으며 실감나는 쇼
핑을 즐길 수 있게 한다.
▲ 더 현대닷컴의 VR 스토어
이유3: 기업의 인건비 절약
점원 없는 ‘아마존 고’
이유4: 세일즈, CRM 효율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고객 예측을 하고 이를 통해 상품 매입이나 재고 관리, 배송 등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예전
같으면 “기상청에서 올해 여름이 덥다고 했으니, 고객들의 냉방용품 주문이 늘어날 것이기에 에어컨 재고를 많이 확보
해야 한다.” 정보의 고객 예측 수준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복합 데이터를 통해
전 상품에 걸쳐 더 세분화한 예측이 가능하다.
3. 리테일테크 적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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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
현대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
AI |
채팅봇 로사 - 150만개의 상품 데이터를 20여 가지의 구매 특성에 반영해 로사가 고객에게 정보 제공 - 이미지 인식(VR) 가능 |
AI스피커로 음성쇼핑 - AI스피커에 백화점 매장과 행사 정보 등을 물으면 인공지능 스피커 ‘클로바(네이버)’가 대답 - 성별과 연령을 고려한 추천 서비스 |
자체 개발 AI시스템 S마인드 - 신세계백화점 새 홈페이지 로그인 고객에게 개인화 서비스 제공 - 고객 개개인의 쇼핑 패턴을 분석해 선호하는 브랜드와 쇼핑 정보를 맞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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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
3D 가상 피팅 서비스 - AR기술을 활용. - 디지털 거울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옷을 입어보지 않아도 제품 피팅 가능
디지털 컨시어지 매장 - 온앤더리빙 전문 컨설턴트가 고객의 취향이나 요구, 자택구조, 가구에 맞는 최적의 제품 소개 + 3D 컨설팅 - 온앤더뷰티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가격비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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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메이크업 체험 서비스 - 매장에 가지 않고도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조 화장품을 고를 수 있는 서비스 더현대닷컴 VR스토어 - 현대백화점 주요 점포의 오프라인 매장을 모바일앱과 VR기기를 통해 360도로 살펴 볼 수 있다.
2020년 여의도 ‘저스트 워크 아웃’ -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약 - 고객이 매장에서 걸어나옴과 동시에 자동으로 상품 결제 |
쓱렌즈 - 옷, 가방 등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SSG닷컴’에서 같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연결 옴니채널 강화 - 신세계백화점 새 홈페이지에 쇼핑정보를 세분화해 제공하고 SSG닷컴과 연동해 원하는 상품을 바로 구매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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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Point |
고객 라이프사이클 맞춤형 |
독특한 서비스와 상품 |
옴니채널, 개인화 서비스 |
우리가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
1. 나의 00 백화점은 어떤 디지털 기술로 어떻게 진화할 수 있을까?
2. 상품의 홍수 속에서 진짜로 '고객을 도와주는' 기술은 무엇일까?
과연 빅데이터가 고객의 취향을 다 알 수 있을까? 고객이 만들어내는 비정형데이터가 정말로 고객을 대표할 수 있을까?
3. 어떤 백화점의 서비스가 미래에 가장 유망할 것 같은가?
출처
- 유통업계의 어제와 오늘, 미래
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07
- 리테일테크, 유통산업의 판도를 바꾼다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nkey=2018061101176000081&mode=sub_view
- CT기업-유통사 협업 리테일테크 시장 '대세'
http://www.koi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390
- 롯데백화점, 보다 정교해진 AI 쇼핑가이드 `로사` 선보여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7/12/841594/
- 현대백화점, 네이버AI스피커와 음성쇼핑 안내서비스 도입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10/655954/
- 롯데의 디지털전략?…"우리만의 新로드맵 만든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51413553638142
- 롯데·현대百 디지털 경쟁...유통+ICT 가속화
http://www.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64
-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 신세계닷컴 개편해 옴니채널 강화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2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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