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백화점 취직 Proj

[백화점 뽀개기] 애슬레저룩 백화점 마케팅 비교분석 '현대백화점vs롯데백화점'

by 산들산들chew 2019. 5. 9.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애슬레저룩 마케팅 비교 콘텐츠로 돌아왔습니다.

롯데백화점 애슬레저룩 인증 이벤트를 보고 마케팅 비교분석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통업계를 준비하시는 취준생분들이나 관련 업계 종사자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최근 급성장 중인 핫핫핫한 애슬레저룩 시장의 마케팅 양상을 

현대백화점과 롯데백화점 위주로 비교/분석해보겠습니다. 


그럼 시작!!  


배경


일상으로 들어온 쫄쫄이애슬래저 판 키우는 백화점


2조원 규모로 급속하게 성장한 애슬레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백화점 업계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입점 브랜드 수를 늘리는 것은 물론 관련 강좌 등을 개설하는 등 연계된 프로그램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애슬레저 시장 규모는 20105,000억원에서 20182조원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업계는 지난해 주 52시간 근무제도가 도입되면서 퇴근 후 스포츠를 즐기는 직장인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운동선수는 물론 연예인들까지도 남녀를 불문하고 평상복으로 애슬레저 룩을 즐기면서 백화점들의 매출도 빠르게 성장했다.

 

애슬레저 룩의 시작과 정의


 4년 전 미국에서는 하체 라인이 그대로 드러나는 요가복을 입은 여성들이 갑자기 늘어났다. 켄들 제너, 로지 헌팅턴 휘틀리 등 모델들이 파파라치 사진으로 유행시킨 이 패션은 민망한사회현상처럼 여겨지기도 했지만 곧이어 전 세계 젊은 여성 사이에서 애슬레저룩이라는 이름으로 번지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도 최근 젊은 층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는 딱 달라붙는 레깅스만 입은 여성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애슬레저룩이란 '애슬래틱 (Atheletic)' '레저 (Leisure)' 의 합성어로 일상복으로 어색하지 않으면서 운동복처럼 편하고 활동성 있는 스타일을 말한다.

 

애슬레저룩의 장점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다양하게 코디할 수 있고 데일리 룩은 물론 웬만한 야외활동에서도 불편함이 없다.

 

  


[첫 번째 사진 손나은의 애슬레저룩,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4872981&memberNo=24239619]

[두 번째 사진 출처: http://www.koreatimes.com/article/989709]

 


SJ 브리프

( '기획자의 노트'에서 발췌, 이성제 지음 > 도서 내용 링크는 맨 아래에!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1.     Campaign Goal: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애슬레저룩을 찾는 고객 끌어 모으기



2.    Market Analysis: 시장은 왜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가?


52시간제 시행 이후 퇴근 후 스포츠를 즐기는 직장인들이 늘어난 영향.

워라밸 트랜드로 요가·수영·필라테스 등 실내 운동을 즐기는 고객이 많아짐.



3.    Target Insight: 소비자는 왜 그런 행동을 하고 있는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다양하게 코디할 수 있고 데일리 룩은 물론 웬만한 야외활동에서도 불편함이 없다.


나 자신을 자신감 있게 드러내고 싶다는 욕구


운동할 때 자세를 정확히 볼 수 있고, 편하다.

 


4.    Principal Competition: 진짜 경쟁자는 어떤 인식인가?



애슬레저 브랜드는 다 거기서 거기

요가복 고가 브랜드는 직구를 해야 한다.’



한 곳에서 다양한 애슬레저 브랜드를 쇼핑하고 싶다.

 


5.    Target Definition: 그런 인식을 하는 소비자를 무엇이라 표현할 것인가?



- 저가부터 고가까지의 요가 브랜드를 경험하고 싶은 소비자


- 고가 브랜드 요가복을 활용하고 인증할 이벤트가 필요한 

   소비자




요가 주제의 원스톱 멀티 쇼핑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


6.    Winning Strategy: 그런 소비자의 인식을 어떻게 바꿔줄 것인가?



선택권을 넓혀준다.


201510개에 불과했던 애슬레저 브랜드 수를 올해는 2배 이상 늘렸다.



요가 전문 라이프스타일숍 오픈


애슬레저 전문 멀티숍 더 바디 디자인확대(아래 첫 번째 사진)


애슬레저 브랜드 다이나핏을 킨텍스점에 입점


abc마트 그랜드 스테이지 3.0 : 기존 신발 위주에서 스포츠 의류 비중을 높인 abc마트(아래 두 번째 사진)

 

 



7.    Consumer Promise: 우리 브랜드가 왜 그렇게 바꿔줄 수 있는가?



국내 최초 고가 브랜드 입점


2015년부터 공격적으로 애슬레저 분야를 강화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은 2019 419업계 최초로 요가복 시장의 명품으로 불리는 룰루레몬을 소공동 본점에 입점시켰다

 

[사진 출처: https://m.fashionbiz.co.kr:6001/nindex.asp?idx=166265]



멀티 욕구 충족: 요가강좌-요가물품구매-건강음료 구매


요가 테마 편집숍에서 관련 강좌 + 상품 판매 '자이요가스튜디오'

 편집숍에서 비욘드, 하누만 등 20여개 요가 전문 브랜드의 옷과 유기농 화장품을 판매한다. 매장 한 켠에는 디톡스 주스 같은 음료를 마시며 쉴 수 있는 고객 힐링 라운지도 갖추었다.


 

[사진출처: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03/166813/]



8.    Creative Strategy: 어떻게 이를 이슈화시킬 것인가?



초대형 요가 페스티벌 요가 말라 프로젝트

414일 잠실 월드타워 광장에서 국내 최고 권위를 가진 정통 요가원 요가쿨라1200명이 모이는 초대형 요가페스티벌을 열어 이목을 끌었다



애슬레저 위크로 애슬레저 상품군&이벤트 강화



X

 


5줄 요약



1.      52시간 근무제 확산으로 다양한 스포츠에 관심을 갖는 직장인들이 많아졌다.


2.     자신을 드러내고 운동 시 편리함을 극대화하는 스포츠 레깅스 인기+일상복과 매칭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3.      저가~고가 레깅스까지 관심 확대 & 하이퀄리티 제품 구매 욕구 증가


4.     국내엔 없는 최고급 요가복 브랜드 입점으로 고객의 고가 브랜드 선택폭 확대


5.      전용 요가 스튜디오 오픈 및 인증 이벤트로 바이럴



1.      52시간 근무제 확산으로 다양한 스포츠에 관심을 갖는 직장인들이 많아졌다.


2.     자신을 드러내고 운동 시 편리함을 극대화하는 스포츠 레깅스 인기 + 일상복과 매칭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3.      그러나 브랜드를 잘 모르거나 레깅스 전문 브랜드를 찾기 어려움


4.     요가 테마의 원스톱 멀티 쇼핑이 가능한 공간 마련 + 다양한 브랜드 경험 가능


5.      홍보 기사 배포


세일즈 구조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목적

인증, 고객 참여

자극 수단

페스티벌, 인증 이벤트

 

적용방법

요가말라 프로젝트(대규모 요가 행사)

애슬레저 주간 신설

애슬레저 인증 이벤트

 


출처


-     `요가복의 샤넬` 십고초려해 백화점 들여와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4/240152/

-     로얄 패션의 파격! 영국 왕실 여인 5명의 애슬레저 스타일

http://www.fashionn.com/board/read_new.php?table=1009&number=26523

-     운동복일까 일상복일까, ‘애슬레저룩도전해볼까

http://www.koreatimes.com/article/989709

-     일상으로 들어온쫄쫄이’… 애슬레저 판키우는 백화점

https://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624918

-     백화점애슬레저 고객 잡아라”…‘일상복 같은 운동복열풍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883358.html#csidxad386ad22f7058089995898042651b1

-     애슬레저 트렌드에 주의하라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8/78954



'기획자의 노트' 이성제 지음.

도서 리뷰, 중요 부분 체크 링크 > [책책책] 훌륭한 기획서 쓰는 8단계 방법(PT면접 대비, 기획직무 자소서 대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