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백화점 취직 Proj

[롯데채용 꿀정보] 롯데그룹 서울 Job-cafe 후기 1편(현장 상황, 이전과 다른점)

by 산들산들chew 2019. 3. 19.


안녕하세요! 산들츄입니다.

저는 어제 3월 18일 월요일에 잠실 롯데월드타워 31층 SKY 31 컨벤션에서 진행하는 롯데 Job-cafe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롯데렌탈 채용에 관심이 있어서 사전 신청 후 참석했습니다.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이 롯데 잡카페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자소설 닷컴, 스펙업, 독취사에서 질문 올려주신 사항들 다 적어가서 인사팀 사원분과 롯데렌탈 영업 현직자님께 질문했습니다. 열심히 정리했으니 많은 정보 얻어가셔서 롯데 채용 함께 준비해요! 

시작!

31층에서 내리시면 이렇게 직원분이 안내해주십니다. 

31층에 올라오니 탁 트인 뷰가 멋있었습니다. 아파트가 매우 작게 보이더라구요. 31층의 뷰 사진을 좀 찍고 바로 참가 확인 부스로 갔습니다.

사진 왼쪽에 이름을 이야기하고 참석을 확인하는 부스가 있습니다. 사전 신청을 확인한 후 선물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주십니다. 쿠폰을 받고 SKY 31 CONVENTION 강당으로 들어가서 대기합니다.

SKY 31 CONVENTION 강당이 채용상담 대기장소입니다. 

음료는 스포츠음료랑 커피 종류들이 제공되었습니다. 크리스피도넛도 있었는데 꿀맛이었습니다. 음료 선택과 다과 선택에서 롯데 인사팀의 세심함이 느껴졌습니다. 커피도 칸타타 콜드브루 라떼와 블랙 두 종류, 물, 스포츠 음료 두 종류까지.. '어떤 과자/ 음료를 구직자이 더 좋아할까?'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느껴졌습니다. 이런 면에서 롯데는 정말 짱입니다.

채용 공고 정보가 들어있는 책자와 '2019년 상반기 신입 채용 관련 FAQ' 종이를 앞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채용 모집요강 책자엔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3월 14일~3월 27일까지 진행하는 신입 채용 일반전형, 신입 채용 장교전형, 신입 채용 장애인 특별전형 모집요강 

2. 5월 2일~ 5월 15일까지 진행하는 하계 인턴십 채용, SPEC 태클 전형 모집요강

입니다. 

1번 내용에선, 롯데그룹 총 40개사가 000의 인원을 모집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2번 내용에선, 2019 상반기 롯데그룹 SPEC 태클 전형에서 15개사가 000명을 모집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전 SPEC 태클에도 관심이 많기에 공고가 언제쯤 나오나 궁금했었는데, 이 책자로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이렇게 대기장소에서 롯데그룹의 홍보 자료를 보면서, 다과를 먹으면서 1:1상담 차례를 기다립니다. 

한 타임에 적어도 최소 40분 이상이 참석하신 것 같았습니다.

신청했던 타임이 오면 강당을 나간 후 세 줄로 서서 강당 옆! 상담회장으로 입장합니다.

이렇게 자리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현직자님들께서 회사별 자리를 나타내는 팻말을 들고 계십니다. 전 렌탈로 가서 얼른 앉았습니다. 제가 있었던 테이블은 의자 7개, 현직자님 두 분이 계셨습니다. 구직자와 현직자의 비율은 5:2였습니다. 질문하기에 좋은 비율이었습니다. 

배치표에 보시면 홈쇼핑, 면세점, 백화점, e커머스, 건설, 마트는 두 자리씩 있습니다. 이들은 롯데그룹 내에서 구직자들에게 인기가 그만큼 많은 계열사임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상담시간은 30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직자 두 분에 구직자가 5명이었기에 시간이 넉넉하진 않았습니다. 구직자들이 돌아가면서 빠르게 빠르게 질문하다보니 시간이 훅훅 갔습니다. 실제 질문 답변 시간은 25분 정도였습니다. 같은 테이블 분들께서 좋은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질문-답변 내용은 2편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 저는 롯데 Job-cafe 참여 경험이 이번이 두 번째 입니다. 

이전에는 2018년 하반기 SPEC태클 잡카페에 참여했었습니다. 건대 엔젤리너스에서 진행했었는데 그땐 롯데백화점 상담을 신청했었습니다. 구직자와 현직자의 비율이 8:2였습니다. 현직자 두 분이 각각 다른 사람의 답변을 해주시느라 한 테이블에 앉아있어도 정신없고 내용을 정리하기가 다소 어렵기도 했습니다. 이번 잡카페에선 계열사를 다르게 신청한 이유에서인지 저희 테이블은 꽤 여유가 있었습니다. 

인기 계열사 상담을 신청한 친구는 "1:1인줄 알고 갔더니 거의 '현직자1:구직자5'더라."라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상담이 끝난 후, 또 다른 강당으로 이동하여 목걸이 QR코드를 찍어 '채용설명회 관련 설문조사'를 합니다.

설문조사 완료 페이지를 직원분께 보여드리고 앞에서 받은 잡카페 사전신청자용 선물 쿠폰을 드리면 선물을 주십니다. 역시 롯데는.. 와 선물도 취준생의 취향을 많이 고려한 티가 팍팍 납니다. 선물상자엔 섬유 향수, 마스크팩, 아벤느 미스트, 립밥이 들어있었습니다. 롯데 인사팀이 되려면 이 정도로 센스가 있어야 하나 봅니다. 장소 셋팅, 선물, 책자의 일러스트까지 세심함이 묻어납니다. 롯데그룹 직원분이 보실지 모르겠지만.. 이런 채용설명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는 이야기 꼭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혹시 이번 롯데그룹 채용 설명회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은 꼭 다음 Job-cafe는 꼭 참여해보세요! :D

설문조사를 모두 마치고 나가기 전에 밖의 모습도 찍어보았습니다.

설문조사에서 특이했던 점은

친구가 "롯데 설문조사 어땠어?"를 물어보는 느낌이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질문 1. 롯데그룹 채용 일러스트는 어떠했나요? (친근한 '요'체 등장)

답1. 그냥 그랬어~

답2. 예뻤어.

이런 식이었습니다. 친근감이 느껴지는 설문조사였습니다. 독특한 시도인 것 같습니다. 살면서 이런 친근한 설문조사는 처음이었습니다. 더 솔직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롯데 Job-cafe 의 전반적인 후기였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질문 내용을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