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백화점 취직 Proj

[백화점 뽀개기] 백화점 3사 '체험형 매장' 비교분석(롯데vs현대vs신세계백화점)

by 산들산들chew 2019. 6. 10.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3대 백화점의 '체험형 매장'을 비교/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른 여름, 더위를 피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을 위한 3대 백화점의 체험형 매장 형태, 특징, 이미지를 비교/분석해보겠습니다. 유통업계를 준비하시는 분들, 이 포스팅을 바탕으로 온라인에 대항할 오프라인의 매장 전략을 생각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그럼 시작! 


'체험형 매장'의 등장배경


백화점 업계가 잇따라 체험형 매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이커머스 구매가 급증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이 줄어들면서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오기 위한 백화점업계의 노력입니다. 오감(五感)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오프라인만의 강점을 극대화하면서 문화·체험 등 복합전시공간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일찍 시작된 여름, 더위를 피하기 위해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을 위한 백화점 업계의 체험형 매장준비도 활발합니다.

 


'체험형 매장'을 통해 기업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


기업이 체험형 매장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


목적

이점


오프라인 

매장 활성화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의 발걸음을 끌어와 구매 촉진


체류시간 증가



고객의 오프라인 매장 체류시간을 증가시켜서 객단가를 높이거나, 브랜드 이미지 제고


오감의 재미 선사


온라인에서는 느낄 수 없는 

시각, 촉각, 미각, 후각, 청각 오감을 자극하여 쇼핑의 재미를 선사할 수 있다.


시각적 재미:  시각을 만족시키는 아름다운 조형물, 포토존


[출처: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11/690073/]


촉각적 재미 : 직접 만져보며 쇼핑


▲ 가죽의 촉감을 직접 느끼며 쇼핑

▲ 여름용 특수 천을 직접 만져보며 쇼핑(유니클로 에어리즘)


미각적 재미 : 직접 맛보며 쇼핑, 오프라인 맛집을 백화점에서 즐길 수 있다.


▲ 월향, 롯데백화점 단독 팝업 행사


후각적 재미 : 기분 좋은 향, 브랜드의 향으로 고객의 기분을 전환할 수 있다.


▲ 향기마케팅의 대표주자 러쉬


청각적 재미 : 클래식, 재즈음악으로 고객의 편안한 감정 유도, 쇼핑의 만족도 증가 유도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매장음악 전략

[출처: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5&page=4&t_num=13605842]

 



백화점 3사의 '체험형 매장' 비교/분석 


백화점 체험 매장 현황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 스타필드

이미지

복합문화공간 팔레트

판교랜드 포스터

스타필드 하남, 스타필드X아이코닉스 컬래버 체험존

기간

2 ~ 1

2019.5.17 ~ 2019.5.26

방학시즌

제목

팔레트

판교랜드

띠띠뽀와 타요의 플레이 그라운드

형태

K-pop 문화체험공간,

유통 + 전시 콘텐츠

미니 테마파크

(놀이기구, 매직쇼, 버블쇼 진행), 재즈 페스티벌

놀이공간, 키즈 테마 체험존,

할인 팝업스토어,


내용


-     영플라자 지하 1층에 위치


-     음악을 경험으로 체험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     아티스트의 굿즈 판매

+ 동경하는 가수를 오감으로 만날 수 있는 장소


-     특징1. ‘팔레트공간만을 위한 앨범에 수록되지 않은 곡 감상


-     특징2. 대형스크린으로 보는 뮤직비디오 비하인드 영상


-     특징3. 팬을 위한 포토스폿



-     쇼핑 + 놀이 + 상품 체험


-     4층 유플렉스 브릿지, 5층 패밀리가든, 10층 토파즈 홀 등에서 동시에 진행


-     10여종의 놀이기구를 마련


-     판교 재즈 페스티벌

10층 하늘정원 공간 활용, 다양한 뮤지션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음.

 


-     뽀로로·띠띠뽀·타요 등 아이코닉스의 대표 캐릭터를 주제의 테마 체험존


-     인기 완구를 자유롭게 조립하며 놀 수 있는 공간 + 인기 캐릭터와 포토타임


특징


-     K-pop팬들의 마음을 저격


-     디지털 융합 공간


-     장소 한정 곡, 굿즈 등의 프리미엄 가치제공


-     놀이기구 분산 배치하여 고객의 쇼핑몰 이동 증가 기대


-     쇼핑의 재미 제공


-     5월의 서늘한 날씨와 옥상 유휴 공간을 적극 활용



-     백화점엔 체험 공간 거의 없음

     >> 스타필드에 콘텐츠 집중(별마당 도서관 키즈 ver별마당 도서관 등)


-     신세계는 팝업스토어형식으로 체험 매장 운영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포스팅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더 도움되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출처


-      “집에서 안 되던 공부, 스타벅스 가면 5시간 거뜬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5&page=4&t_num=13605842


-     오프라인의 반격…"온라인 고객을 매료시켜라"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53155491


-     “미세먼지 피해 복합쇼핑몰로 나들이 가요”…실내 체험 프로모션 강화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90118010011343


-     롯데백화점 본점, 공연장이 된 백화점…K-POP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5/340241/ 스타 오감으로 만난다


-     불황 속 백화점 매출 신장 비결···'체험형 매장'에 있다

http://news.tf.co.kr/read/economy/175468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