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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뽀개기] 롯데 SPEC태클 '디지털 직무' 대비법, 문과생편(디테일 최고)

by 산들산들chew 2019. 7. 19.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롯데 스펙태클 '디지털 직무' 대비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문과생인 제가 2018년 하반기, 2019년 상반기 롯데백화점 디지털 직무를 준비했던 방법들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첫 번째 면접(2018년 하반기)에서 아쉬웠던 점, 개선해야 할 점, up-grade 해야 할 역량을 철저히 분석한 후 

두 번째(2019년 상반기) 면접에 임했고 

그중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부분 위주로 대비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시작! 



문과분들이 스펙태클 디지털 직무에 합격하기 해선..


** 제 생각, 제 분석입니다.


** 뇌피셜 주의!! 


** 오피셜은 출처를 명확히 표기했습니다.


 

내용

추천

방안

 

문과분들,

 

1)     일단 디지털 직무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자.


§   디지털 사업기획 직무란?

 

홈페이지 설명:


-      정의: 새로운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의 백화점 사업의 혁신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직무


-      직무 내용: /오프라인 경계를 낮추는 O4O전략(Online for Offline,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온라인 infra), 스마트 쇼핑 환경 구축 등 롯데백화점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직무


-      필요자질: 창의력, 기획력, 분석력


-      배치부서: 디지털 전략본부

 

NCS 기준:


-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1.정보기술 - 07.인공지능 - 02.인공지능서비스기획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기획이란 인공지능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방안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여 상품화를 기획하는 능력

 

-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1.정보기술 - 01.정보기술전략·계획 - 06.IoT융합서비스기획


IoT 비즈니스 모델 개발은 IoT 융압서비스 기획을 수행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 IoT요소기술,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업 IoR 비즈니스 모델을 수집하는 능력

 

-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2.통신기술 - 04.실감형콘텐츠제작 - 03.증강현실(AR)콘텐츠제작


증간현실 콘텐츠 기획이란, 이용자 환경과 하드웨어, 개발 소프트웨어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여 콘텐츠 발굴과 스토리보드 작성, 콘텐츠 개발을 하기 위한 증강현실 콘텐츠 전반의 과정에 대해 기획하는 능력

 

      롯데 잡카페와 제가 실제로 느낀 직무 내용 비교


롯데 Job Cafe에서 얻은 정보

제가 느낀 것


     롯데백화점에 ICT 기술을 도입하는 직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찾는 직무

 

     직접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업무는 하진 않는다.

[문과분들도 많이 지원하세요!]

 

     직무에서 직접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R, 파이썬 등)을 활용하진 않는다.

[문과분들도 많이 지원하세요!]

 


     롯데백화점에 스마트 쇼핑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ICT 기술을 도입하는 직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찾는 직무

 

     직접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업무를 하진 않지만, 관련 전공자를 선호한다.

 

     직무에서 직접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진 않지만 관련 전공자를 선호한다.

 

 

** 주의점: 문과 출신이지만 이공계통 회사, 이공계통 직무에서 6개월 이상 일하신 중고 신입분들이나, 문과 출신 경력자분께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를 선호한다는 것이지 ‘~만 뽑는다는 아님에 주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근거: 저 같은 문과 출신이 서류에 뽑힌 것

 


2)    리테일 테크와 DT(Digital Transformation) Trend를 완전히 이해하자.

 


§   DT를 왜 이해해야 하는데?


롯데그룹 오너의 최대 관심 사항(중요)

 

롯데 신동빈 회장 "대상무형 초변화 시대기존의 틀 무너뜨려야”(2019.01.23)

 

올 초 신년사를 통해 비즈니스 혁신을 강조한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초변화 시대에 대응하는 성장전략 수립을 강조했다.

신동빈 회장은 비즈니스 혁신을 이끄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실행을 위해 IT 투자도 강조했다. 롯데만의 자산인 빅데이터와 오프라인 매장, 물류, 인프라 등을 확장해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함을 말했다.

 

** 신년사는 그 해의, 그 회사의 전략 방향을 제시하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 대상무형 (大象無形): 도덕경에 나오는 문구. ‘큰 형상은 형태가 없다는 뜻.

초변화 시대에 형태와 경계를 가늠할 수 없는 미래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이를 인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 기사 출처: 모닝경제, http://www.morningeconomics.com/news/articleView.html?idxno=8671

 


§   DT가 뭔데?


-      정의:

 

[표 출처: 출처: 디지털리테일 컨설팅 그룹]

 

-      제가 이해한 DT: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바꾸어 수익을 높이거나, 고객 만족도를 높이거나, 업무 효율을 효과적으로 높이는 전략

 

)

과거 비행기를 타려면,

현재 비행기를 타려면,


공항에 도착 > 예매한 항공사 카운터에서 체크인 > 좌석을 배정받고 짐을 부친 후, > 표를 받아서

 

> 대기하다가 비행기 탑승!


비행 24시간 전, Web이나 항공사 App으로 자유롭게 좌석 선택 > Web or App비행기표 발권 >

 

공항 도착 > 대기하다가 비행기 탑승!

 


특징


** 항공사 카운터에서 체크인 하는 과정, 좌석 배정 과정, 종이로 된 표 배부

및 고객 보관하는 과정 모두 Digital



가치


** 고객 가치:

1.     공항에서 체크인하기 위해 줄을 기다리는 불편함 Zero

2.     내가 앉고 싶은 자리 선택가능 해서 꿀

3.     종이 비행기표 쓰레기 처리할 필요 없어서 꿀

 

** 회사 가치:

1.     인력 비용을 줄일 수 있음.

2.     종이 및 프린트 비용을 줄일 수 있음.

3.     고객의 체크인 과정이 모두 Big Data로 쌓여 마케팅 정보로 활용.

 

 

 

§   DT 트랜드가 어떤데?


-      리테일의 미래 책 참고.(황지영 지음. 인플루엔셜 출판사)

** 제목을 누르면 제가 롯데백화점 디지털 직무를 준비하며 도움을 많이 받았던 부분을 정리한 북 리뷰로 이동합니다.

 

리테일의 DT 트랜드 맛보기(도서 리테일의 미래차례에서 발췌)

Part 1. 혁명의 징후들 격변하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현재


1.     오프라인 리테일의 몰락과 모바일의 이동


쇼핑몰 추락이 대변하는 위기의 리테일 환경

데스 바이 아마존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이동

 

ü  Part 1.1을 보고 우리가 짐작할 수 있는 것.

리테일 DT에서 모바일이 중요하구나!”(+모바일로 쇼핑을 하는 엄지족의 지속적 증가)

 

2.     리테일에 이식된 기술 혁신


현존하는 리테일 테크의 최전선,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해진 쇼핑 환경: ‘제로클릭’, 그리고 SNS 속에 들어온 쇼핑

단 기술과 크로스 오버된 혁신적 매장의 탄생

 

ü  Part 1.2를 보고 우리가 짐작할 수 있는 것. 리테일 테크 현황.

스마트 스피커, 제로클릭, 첨단기술과의 크로스오버가 리테일 관련 DT 트랜드구나!!”

 

§   리테일 관련 DT 기술엔 무엇이 있는데? (리테일 테크)


도서 리테일의 미래참고


     쇼핑 비서, 인공지능

     소비 빅데이터

     언택트 리테일

     옴니채널

     가상 리테일, VR/AR

     결제수단의 혁명, Cashless 리테일

     쳇봇

     스마트 물류

     결제와 공급망 관리가 가능한 블록체인

 

§   그래서 어쩌라고? (결론)


          대비 방법을 초급, 중급, 고급 과정으로 나누어 쉬운 단계부터 찬찬히 준비하자.


초급: 9가지 리테일 관련 DT기술인 리테일 테크 중 하나라도 술술~ 설명할 수 있게 공부하자.


중급: 리테일 테크 중 하나를 아주 기초적이게 직접 구현해 볼 수 있도록 언어 1or 기술 1개를 기초~중급수준으로 공부한다.

) 소비 빅데이터 자료를 만들 수 있는 통계 언어 R


고급: 중급 이상의 컴퓨터 언어 or ICT 기술 지식으로 개발 프로젝트 경험 쌓기



 

3)     개발 프로젝트 경험을 쌓자.

 

§   개발 프로젝트가 뭔데?


내가 가진 ICT 기술 지식 or 컴퓨터 언어로 결과를 만들어 보는 것.

 

)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 카메라 프로젝트

    사용 언어: 라즈베리파이 사용 - 파이썬

    결과: 집 앞 쓰레기 무단투기범을 잡을 수 있다. Or 이들의 활동 시간대를 추적

   

    R을 활용한 1년 동안의 자동차 판매 데이터 분석프로젝트

    사용 언어: R

    결과: 자동차 판매 흐름을 반응형 그래프로 만들어 시각화 후 전략제시.

 

§   그래서, 어디서 쌓을 수 있는데?


1.     해커톤/공모전 참여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기획자, 마케터로 참여해서 개발자들의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탐색할 수 있다.


 

 

2.     도서 따라하기

프로젝트로 배우는 라즈베리 파이

(도날드 노리스 지음 | 임지순 옮김 | 한빛미디어)

 

Step by Step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단계별 프로젝트로 배우는 앱 개발 개정판 5

(장용식, 성낙현 지음 | 인피니티북스)

3.     GitHub에서 쉬운 프로젝트를 찾아 따라서 해보기.

 

4)    롯데백화점에 적용할 기술 1개 정도는 확실하게 줄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하자.


Step 1. 백화점 이용고객들의 Needs Pain point 파악하기.

주변에 있는 인물들에게 인터뷰해도 무방.

필요한 점, 불편한 점, 칭찬해주고 싶은 점 등과 이유를 조사한다.

 

Step 2. 필요한 점, 불편한 점은 개선하고, 칭찬한 점은 강화할 수 있는 기술을 찾아본다.

 

Step 3. 도입할 기술을 직접 개발해본다.

*Tip: 쉬운 것부터 시작한다.

 


정리


1.     디지털 사업 기획 직무를 정확히 이해하자.

 

2.     Digital Transformation(DT)Retail Tech Trend를 확실히 알자.

 

3.     개발 프로젝트 경험을 쌓자(쉬운 것부터 천천히~)

 

4.     롯데백화점에 적용할 기술을 1개 정도는 줄줄~ 설명할 수 있도록 공부하자.

 

5.     추가

      저의 블로그의 책책책카테고리에서 옴니채널’, ‘IT기술 트랜드’, ‘Retail Tech’ 관련 도서 리뷰를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롯데백화점 준비할 때 도움을 많이 받았던 부분도 유용한 지식에 추가했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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