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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프로모션 life

[마프 뽀개기] 와인마케팅, 우주 마케팅 비교&분석(전자, 유통업 필수)

by 산들산들chew 2019. 12. 12.


오늘의 마케팅/프로모션 비교&분석

- 2019. 12. 12. 목 ver -

* 본문 내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유통업계 와인마케팅 비교


-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취준생 및 현직자 필수 정보

- '와인' 제품을 활용한 마케팅

- 경쟁사 별 '전략 차별점'에 주목

- 'Idea'를 내 기획서, 내 면접 답안에 활용



배경


유통업계가 연말 시즌을 맞아 와인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유통사들은 4000원대 초저가 와인을 앞다투어 내놓고 저렴한 와인을 예약할 수 있는 와인 당일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유 1. 오프라인 매장 모객 효과

이커머스는 전통주 외의 주류 판매 금지 > 와인을 구입하려면 오프라인 매장 방문 필수

이유 2. 대형마트 강점 품목

초저가 와인은 대량수입으로 가격을 낮추어야 하는 만큼 매출 볼륨이 큰 대형마트의 강점이

통하는 품목 > 대량주문 원가 절감 강점

이유 3. 홈파티족 증가

연말 모임을 집에서 즐기는 홈파티족이 늘면서 편의점 와인 판매도 매년 증가



구분


롯데마트


홈플러스


GS리테일


내용

[나투아 스페셜 셀렉션 출시]

750ml 21병 당 4800

[‘새로운 탄생’]

나투아탄생’ or ‘새롭게 태어난이라는 의미

[기획의도]

연말과 새해를 특별하게 보내게 해주는 기획 상품



[2019 베스트 와인 기획전]

Ø  칠레 와인 까시예로 델 디아블로’, 미국 와인 리빙 스톤등을 3병 묶음 판매

Ø  5천 원 할인: 스위트 와인 2병 구매 시, 할인

 [‘와인에 반하다멤버십]

Ø  추가 할인 혜택: ‘1865’와인 1천 원 추가할인

Ø  사은품 증정: 스크래치 쿠폰을 통해 치즈플레이트, 도마, 러그 등 사은품 제공

 

[와인 25]

오전 11시까지 와인을 주문하면 당일 오후 6시에 점포에서 해당 와인을 구매 예약서비스

[Process]

나만의 냉장고’ App에서 와인 선택 > 픽업 점포 선택 > 상품 입고 문자 > 점포를 방문 결제 후 찾아가기

[론칭 이벤트]

Ø  한정판매: ‘슈피겔라우 기획세트’ 2000개 한정 판매

Ø  파격가판매: ‘디아블로 데블스 컬렉션15천 원에 판매



특이

사항


- 와인 가격 경쟁에 집중

경쟁 마트보다 100원 더 저렴한문구 사용

- 연말 전용 상품 출시


- 와인 구매 경험 제공

(가격 경쟁 탈피)

묶음 판매, 스크래치 쿠폰, 다양한 사은품 증정

- 와인 관심 고객 특별 관리



- 와인 구매 서비스 차별화

와인을 구매하는 방식/서비스차별화 전략

- App 적극적으로 활용

App으로 고객 유인, 편리함 증대


기획

의도


[고객가치] 저렴한 와인 구매, 알뜰한 연말 파티 준비

[기업가치] 오프라인 매장 모객, 매출 증가(와인을 구매하면서 다른 식료품도 구매 유도). 브랜드 홍보


[고객가치] 와인을 저렴하게 구매(쿠폰+할인 등), 멤버십 혜택

[기업가치] 오프라인 매장 모객 효과, 특별 멤버십(와인에 반하다) 홍보, 고객 경험 관리


[고객가치] 수고 Free

기존에는 유명 와인을 구입하고자 하면 와인 전문매장이나 대형 유통업체를 찾아야 했던 수고가 없어짐.

[기업가치] App 모객 효과, 브랜드 홍보, 편리한 구매 경험 제공



Idea


특수 시즌 대비 상품 활용(. 와인) 마케팅 전략 Idea


    신제품 출시전략 (롯데마트 와인마케팅 전략)

    00 기획전(할인+사은품 제공)’ 전략 (홈플러스 와인마케팅 전략)

    특별 멤버십전략 (홈플러스 와인마케팅 전략 와인에 반하다멤버십)

    구매 Process 개선전략 ( GS리테일 와인마케팅 전략)



내용

출처

§   '이마트보다 100원 더 싸다'… 롯데마트, 칠레산 와인 '4800' 선봬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12/09/2019120900018.html

§   이마트 와인전쟁롯데마트 이어 홈플러스 맞불

http://inews24.com/view/1228416

§   GS리테일, GS25 점포에서 와인 구매하는 와인 25’ 서비스 개시

http://www.goodmorningvietnam.co.kr/news/article.html?no=24254

 

우주마케팅 비교


- 신선함을 주는 '우주' 콘텐츠 활용 마케팅

- '신선함'을 원하는 마케터 및 취준생 필수 정보

- 'Idea' 응용 방안 모색

- '같은 우주' 콘텐츠 '다른 전략' 확인



배경


내로라하는 국내외 업체들이 최근 우주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어 소비자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12일 유통가에 따르면 최근 스포츠용품부터 자동차까지 각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업체들이 지구 밖으로 나가고 있다.

 

이유1. 기술의 한계 시험

기술 발달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면서, 그 한계를 시험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지의 극한 환경인 우주선택

이유 2. 주목 효과

미지의 환경인 우주에서 상품을 경험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뭐지?’, ‘어떨까?’ 라는 궁금증 유발. 고객 주목 증가

이유 3. 신선함

우주라는 새롭고 미지의 공간이 제공하는 신선함, 새로움 적극 활용



구분


아디다스


람보르기니


삼성전자


내용


[국제우주정거장(ISS)와 파트너십]

향후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우주와 지구에서 활용할 혁신적인 디자인과 인체공학적 기술 개발 노력

[‘울트라부스트20’출시]

우주복 제작 공법을 비롯한 아디다스의 혁신적인 기술이 응집된 러닝화 출시

[우주 이벤트]

우주탐사업체 스페이스X’의 화물 수송 미션인 CRS-18을 통해 아디다스 축구공을 우주로 보냄.



[첨단 탄소섬유 복합소재 연구]

HMRI(Houston Methodist Research Institute)와 협력해 첨단 탄소섬유 복합소재 관련 공동 연구를 2년간 추진한 끝에 우주공간에서 테스트

[극한 환경 테스트]


Ø  영하 40~ 영상 200

Ø  지구에서 실험 불가한 엄청난 양의 자외선, 감마선, 이온화에 의한 원자산소 노출 테스트


[스페이스 셀피(Space Selfie)]


Ø  우주에서 셀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마케팅 캠페인

Ø  글로벌 광고대행사 BBH와 협업하여 미국 사우스 다코타에서 2대의 갤럭시 S10 5G를 탑재한 특수 제작 헬륨 초합기구 장비를 약 20km 상공에서 성층권으로 띄운 이벤트

[극한 환경]


Ø  영하 65도의 온도를 견디며 셀피 촬영

Ø  태양열 에너지로 구동, 우주 5G


특이

사항


- 기술 혁신에 우주 활용

- 우주 공기역학 실험은 축구공

 패널 디자인과 소재에 영향


- 소재 혁신에 우주 활용

- 더 향상된 스포츠카 제작에

  우주 테스트 결과 활용



- 마케팅에 우주 활용

- 우주에서 셀피를 찍는 새로움

  제공


기획

의도


[고객가치] 신선함

[기업가치] 극한 환경에서의 제품 연구, 공기역학 실험, R&D 기회, 브랜드 홍보



[고객가치]

[기업가치] R&D기회, 극한 환경에서의 연구, 첨단소재 개발 기회


[고객가치] 신선함

[기업가치] 브랜드 홍보, 고객 집중UP, 브랜드 경험 관리


Idea


우주콘텐츠 활용 마케팅 전략 Idea


    기술 혁신 보고전략 (아디다스)

    소재 혁신 보고전략 (람보르기니)

    신선한 경험 제공전략 (삼성전자)

    연계 상품 출시전략 (아디다스)



내용

출처

§   삼성전자·아디다스..유통가 우주 마케팅

http://biznews.or.kr/news/article.html?no=9670

§   아디다스, 우주 공간서 운동화 테스트한다

https://www.yna.co.kr/view/AKR20191106131500009

§   손흥민이 우주에서 셀카를?...삼성전자, '스페이스 셀피' 캠페인 진행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24/2019102400781.html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