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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뽀개기] 통신사 5G 컬러마케팅 기획서 복원(KT Red vs SKT Blue)

by 산들산들chew 2019. 12. 12.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5G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 통신사의 5G 컬러 마케팅 기획서를 복원해보았습니다.

컬러마케팅이 무엇이고,

왜 통신사에서 이 마케팅 전략을 선택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통신사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컬러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현직자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시작 

통신사 ‘5G 컬러 마케팅’ 기획서 복원

** 도서 '기획자의 노트(이성재 지음)'에서 SJ브리프를 활용했습니다.


배경

 

이동통신 3사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10 개통을 20일 시작했다. 올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노트10’ 마케팅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갤럭시노트10 판매에 따라 올해 5G 가입자가 당초 예상(300만명)보다 많은 최대 500만명에 육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노트10은 국내에 5G 모델로만 출시될 예정이다. 이동통신 3사 입장에서는 가입자를 늘릴 절호의 기회이다. SK텔레콤과 KT는 각기 전용 색상인 블루레드색상을 내세운 컬러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가 이통사별로 보급형 단말의 출시 여부를 정한 적은 있지만, 플래스십 모델을 출시하면서 이통사별로 색상을 다르게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블루 색상은 전통적인 노트 팬층인 남성 소비자에게, 일반 모델에 적용되는 레드 색상은 사이즈가 작은 모델을 선호하는 여성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SJ 브리프

1.     Campaign Goal: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갤럭시노트10 가망고객들이 SKT/KT/LGU플러스의 통신 서비스를 구매했으면 좋겠다.

 

2.     Market Analysis: 시장은 왜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가?

 

[체감이 어려운 5G 서비스 차이]

갤럭시S10 5G를 들고 SK텔레콤·KT·LG유플러스 사옥과 서울 여의도, 홍대 등 주요 시내를 돌며 5G 품질을 체크해봤지만 그다지 안정감 있는 속도 없어 아쉬움. 이동통신사 간에 5G 품질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의 차이가 필요


[ARPU 상승 기회]

ARPU 지속적 하락 모습(2018년 7월 자료)

[출처: http://m.fnnews.com/news/201807301649458690]

5G 요금제 고객 확보 시, ARPU상승 - 5G 요금제는 LTE 기반 4G 보다 최소 2만원 이상 비쌈

** ARPU란 '가입자당 평균 매출'로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약자.

 

[영업이익 하락]

이동통신 3사 수익성 하락 그래프(2019년 7월 자료)

[출처: http://www.newstomato.com/one/view.aspx?seq=906341]

5G 이동통신 초반 선점 경쟁으로 과도한 마케팅 비용 지출. 2분기(4~6)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일제히 하락한 만큼 노트 10시장에선 지원금 출혈 경쟁보다 통신 품질 차별화 전략 가속화.

 

[컬러마케팅 성공 사례]


다이소 바이올렛 마케팅

다이소 '바이올렛 시리즈'

[출처: http://news1.kr/articles/?3377109]


균일가 생활용품숍 다이소가 보라색 계열의 색을 적용한 디자인 시리즈 바이올렛 시리즈를 선보였다.. 디자인 시리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아 트렌드 컬러 테마의 시리즈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만족도 상승

    패션업계 네온컬러 마케팅

각종 화보는 물론 해외 시상식, 유명 인사들이 행사장에서 네온 컬러를 애용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패션 업계는 스타일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생기 있고 눈부신 네온 컬러 제품을 출시하며 패션 피플을 공략한다.


[심리적인 자극]


빨강: 신체에 물리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높인다.

    시간이 실제보다 더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다.

    신진대사를 개선함으로써 식욕을 증가시킨다.

    ) 코카콜라, 피자헛, 맥도널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격인하 행사를 알리는 세일(SALE)’글자



파랑: 신뢰와 안정감 상징

    파란색 방은 공부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산라인의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심장 박동수를 늦춘다.

    신뢰와 믿음의 감정과 관련이 있다.

    집중력을 높인다.

    ) 푸르덴셜생명 등 금융회사, IBM 등 정보기술(IT)회사, 유나이티드에어라인 등 항공업계

 


3.     Target Insight: 소비자는 왜 그런 행동을 하고 있는가?

 

[컬러는 눈에 띄는 차이]

5G 통신 서비스에서는 차이를 실감하기 어렵지만통신사의 대표 색(KT Red, SKT Blue)과 모델로 서비스를 구분할 수 있다.

 

[강다니엘+강렬한 Red=집중도UP]

갤럭시 노트10 5G 광고 모델은 강다니엘이다. 강다니엘은 201985주 연속 평점랭킹 1위의 식지않는 인기를 자랑하는 아이돌 모델이다. KT2019년 최고 Hot한 아이돌을 모델로 내세우면서 Red의 강렬함에 더하여 소비자의 집중도가 높아졌다.


[직관적인 유혹]

Red, Blue색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직관적으로 유혹할 수 있다. 예쁜색을 보면 직관적으로 ㅇ

 

4.     Principal Competition: 진짜 경쟁자는 어떤 인식인가? 고쳐야 할 것은?


일반인들이 체감하기 어려운 5G 기술로 고객을 설득하려 했던 우리

 

5.     Target Definition: 그런 인식을 하는 소비자를 무엇이라 표현할 것인가?


§   각 통신사별 5G 속도 차이를 체감하지 못하는 고객들

§   ‘5G가 뭐 차이가 있어? 다 똑같은 기술이지.’라고 생각하는 고객들


6.     Winning Strategy: 그런 소비자의 인식을 어떻게 바꿔줄 것인가?


경쟁사와 시각적으로 구분이 가능한 Color로 5G 서비스 차이를 인식 시키자.


 

KT (RED)

SKT (BLUE)



§   메인 광고 이미지(출처: 유튜브)


§   5G 멤버십 광고 이미지(출처: 유튜브)


§   예약판매 광고 이미지



§   메인 광고 이미지(출처: 유튜브)



§   5G 멤버십 광고 이미지(출처: 유튜브)



§   예약판매 광고 이미지



특이

사항


- Hot 아이돌 모델 위주

- Red 강조

- 치명적인, 차분한 이미지 강조


- Device 위주

- Blue 강조

- 기능적인, 스마트한 이미지 강조


7.     Creative Strategy: 어떻게 이를 이슈화시킬 것인가?

 

 

KT

SKT


이미지


§   헤라와 협업(뷰티회사와 콜라보)

 

§   런칭 행사



 

 








§   런칭 행사

     

 


특이

사항


- (온라인 행사) 헤라와 협업한 립 증정 Event

- (런칭행사) Red 포인트 메이크업 서비스

- 야외행사 동대문 노보텔



- Blue에 집중한 물, 음료 제공

- 야외행사 올림픽공원

 

출처

    밀레니얼 세대 겨냥한 네온 컬러 뜬다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1096

    다이소, 네번째 트렌디 컬러 '바이올렛 시리즈' 출시

http://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948

    갤노트10 이색 '컬러 마케팅'…SKT·KT 전용 색상 출시

https://www.yna.co.kr/view/AKR20190730141700017

    꾸준함이다, 섬세함이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25/2019102501841.html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