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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기업분석]KT의 요금제 분석_전략적 관심사, 이미지, 방향 분석(영업/마케팅 분야 유용 팁)

by 산들산들chew 2019. 3. 5.

 

안녕하세요! 산들츄입니다.

이번엔 '요금제 분석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요금제는 통신사의 B2C 상품입니다. 요금제를 분석하면 B2C 시장에서 KT가 가고자 하는 방향, 

고객에게 어필하고 싶은 이미지, KT의 전략적 관심사를 알 수 있습니다. 

최근 KT는 1020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요금제 출시, 이들의 니즈에 맞춘 마케팅 프로모션 이벤트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KT의 Young 타겟, 데이터 요금제를 4P(상품, 가격, 유통, 이벤트)로 분석하여 KT의 전략을 이해하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보아요.


KT의 Young 타겟, 데이터 요금제의 역사


KT는 2015년 5월에 음성, 문자를 무제한 제공하고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LTE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3사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LTE 데이터 선택 요금제 내, KT만의 특허 '데이터 밀당'서비스

 상품

 Product

 '데이터 밀당'서비스란? 

 ‘밀당’은 기존 KT에서만 제공하던 데이터 이월하기 뿐 아니라 다음 달 데이터를 최대 2GB까지 ‘당겨’쓸 수 있도록 한 서비스('데이터 선택 요금제' 안에 있는 서비스)

                                   (사진. KT 데이터 밀당 서비스. 출처: KT 스마트 블로그)                                                                         

 고객가치: 데이터의 유연한 활용, 데이터 효율 극대화

 >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할 수 있고 월마다 남은 데이터를 이월할 수 있다. (기본 제공량 대비 최대 3배의 데이터 이용 가능)

> 주의점: 1개월까지만 이월 가능.

 KT의 가치: 고객을 KT에 묶어둘 수 있다. 

> 요금제를 변경하거나 통신사를 바꿔 밀당으로 미리 사용한 데이터 요금을 정산할 때는 일반 데이터 요율 적용

> 고객 Lock-in 효과


 가격

 Price

 

 유통

 Place

 -

 이벤트

 Promotion

 (사진 출처: KT 스마트블로그)

밀당녀의 대명사 '힙합 밀당녀 육지담'과 아티스트 봉만대의 특별한 콜라보 뮤직 드라마

>  '밀당'요금제에 맞는 마케팅 이벤트


 주목할 점

 세계 최초 음성 통화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요금 체계 패러다임 혁신 

# 최초 데이터 중심 요금제 


LTE 데이터 선택 요금제 내, 'My time plan' 서비스

 상품

 Product

 'My time plan' 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자유로운 데이터 활용을  돕는 서비스. 

                                   (사진 출처: KT 스마트 블로그)  

                                                                                                          

 고객가치: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데이터를 맘껏 사용한다. 직장인은 퇴근길에 프로야구 경기 한 편을 데이터 부담없이 시청가능하며, 대학생은 흘려보낼 수 있는 공강 시간 때에 온라인 강의를 듣거나 영화 시청 가능!

 KT의 가치: 소비자의 데이터 이용 부담 줄이기, 자유로운 데이터 활용 극대화

 > 데이터 시대 선도


 가격

 Price

 ** 6만원대 요금제부터 '데이터 무제한'

 유통

 Place

 -

 이벤트

 Promotion

 -

 주목할 점

 통화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요금 체계 패러다임 혁신 

# 데이터 중심 요금제 2라운드 # '데이터 선택 요금제' 서비스 확대 # 시간-데이터 연결 개념 시작


'Y24' 요금제(2016년 3월)

 상품

 Product

 'Y24' 요금제란? 

국내 최초 만 24세 이하 고객 대상 전용 요금제. 타 연령에 비해 모바일 데이터 이용시간이 가장 길고, 콘텐츠나 부가서비스 이용 의향이 강한 반면, 약 75%가 부모로부터 통신요금 지원을 받고 있는 20대 초반 고객 대상 맞춤형 전용 요금제

                                   (사진 출처: KT 스마트 블로그)       

        

 고객가치: 버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이용시간과 공강시간 등에 매일 3시간 데이터 혜택을 활용하여 요금 부담 없이 영화, 드라마, 동영상 강의, 야구 및 게임 중계 등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KT의 가치: 20대 초반 고객의 데이터 이용 부담 줄이기, 자유로운 데이터 활용 극대화


 가격

 Price

 * 6만원대 요금제부터 '데이터 무제한'

 유통

 Place

 -

 이벤트

 Promotion

‘반값 초이스’ 이벤트  

>  K T는 신학기를 맞이한 ‘Y24’ 고객들을 위해 파격적인 가격에 최신 노트북을 구매 할 수 있는 이벤트. 기가인터넷(콤팩트 포함)과 UHD tv(olleh tv 포함)를 신규 가입하면, 기존에 제공하던 결합 할인 + 최신 노트북 파격 할인 이벤트 

Y24 무비나잇

> Y24 요금제 이용 고객 중, 올레닷컴을 통해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전국 11개 CGV에서 인기영화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 

매월 콘텐츠/데이터 반값 쿠폰 제공

 주목할 점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요금제와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출시 

 경제적으로 독립을 준비하는 20대 초반 고객을 위한 전용 요금제

# 최초 20대 초반 전용 요금제  # '서비스 가입' 없이! 3시간 데이터 무제한 사용 # 데이터 밀당 # 시간-데이터 개념


'Y틴' 요금제(2016년 11월)

 상품

 Product

 'Y틴' 요금제란? 

통신 속도를 제한하는 대신 데이터를 2배로 늘려쓰고, 데이터를 차감하는 대신 유료 콘텐츠를 사용 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 요금제. 

 [2배 쓰기]: 제공되는 데이터를 2배로 활용 가능한 서비스(실제 사용 데이터의 절반만 차감)

 [바꿔 쓰기] : 매월 제공 데이터에서 차감해 추가 과금 없이 콘텐츠 또는 음성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

                         

                          (사진 출처: ZDNet Korea. http://www.zdnet.co.kr/view/?no=20160803093209&from=Mobile )           

 고객가치: 데이터 걱정 Free - 'EBS 데일리팩'을 이용해서 자습시간에도 인터넷 강의 시청 가능, 방과 후엔 'My Time Plan'으로 데이터 걱정 없이 노래를 듣고 동영상 시청 가능                 

 KT의 가치: Y 세대(1020)에게 독보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통신사로 자리잡음.


 가격

 Price

 * 3만원대부터 데이터 무제한

 유통

 Place

 -

 이벤트

Promotion 

 Y 틴 MV 제작(2배 쓰기 ver, 바꿔쓰기 ver)

> 몬스타엑스와 우주소녀의 혼성 프로젝트 그룹 Y틴

 Y틴 네임택 배포

> Y틴 광고모델인 몬스타엑스와 우주소녀의 네임택

 주목할 점

  국내 최초로 실제 고객이 실제 납부하는 금액인 부가세 포함 월정액 기준

  #청소년 요금제에 EBS 결합 # 시간-데이터 개념


'Y24 ON' 요금제(2018년 9월)

 상품

 Product

 'Y24 ON' 요금제란? 

만 24세 이하 대상 'Y24 요금제'를 '데이터ON 요금제' 구조로 개편. '데이터ON'의 단순한 구조, 전 구간 데이터 무제안(일부 속도제어) 콘셉트를 그대로 유지. 톡, 비디오, 프리미엄 3종으로 출시하며 음성통화 기본 제공, 데이터는 무제한(일부 속도제어)으로 제공 

                           2018년 5월에 출시된 '데이터 ON' 3종 요금제

                         

                         (사진 출처: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2668688 )           

 고객가치: 콘텐츠 50%할인 혜택 

> 미디어팩(월 9900원)을 월 4950원에 이용 가능. 영화, 미드 1만편 이상을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프라임 무비팩(월 9790원)을 월 4985원에 이용 가능. 

* Y24 ON 비디오나 Y24 ON 프리미엄은 기존 데이터ON 비디오나 데이터ON 프리미엄에 비해 데이터 양에 차이가 없다.

* 6만원대 이상 요금제는 만 24세 이하를 위한 혜택이 데이터 측면에서는 전혀 없다.            

 KT의 가치: Y 고객에 대한 연구와 혜택 계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Y세대를 위한 즐겁고 다채로운 경험 선사 미래 고객 확보, 안정적인 데이터 수익원 확보


 가격

 Price

 * 8만원대 요금제부터 '데이터 무제한'

 유통

 Place

 -

 이벤트

Promotion 

 Y 삼각김밥 이벤트

    >  Y 고객 2,400명 대상으로 Y삼각김밥 쿠폰 제공

   (사진 출처: KT 스마트 블로그)

 Y 삼각김밥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

   >  Y 삼각김밥 선착순 구매자 6만명에게 카카오톡 이모티콘 경품 지급

   (사진 출처: KT 페이스북 페이지)

 Y 콜라보

   >  아이헤리트먼데이와 협업하여 한정판으로 제작한 Y양말 2켤레 Y고객 2,400명에게 제공

  

 Y24 무비나잇

  >  Y24, Y24 ON 요금제 가입자 2,400명 대상 영화 무료 시사회 초대

   

 주목할 점

  압도적 마케팅 이벤트(4개나!), 다양한 기업과 콜라보(i hate Monday, CGV, GS25, 카카오)

  # KT의 Y세대 연구  # KT와 콜라보 


결론

1. B2C 시장에서 KT가 가고자 하는 방향: 

                                                   Y세대를 강력한 미래 고객으로 인식,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로 이들의 충성도를 전략적으로 관리

 2. 고객에게 어필하고 싶은 이미지: 최초, 선도주자, Y 세대와 친근

 3. KT의 전략적 관심사: Y세대,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 시도(ON 식당 팝업스토어도 참고), 다양한 기업과 콜라보


자소서 포인트 1. Y세대를 위한 마케팅 이벤트 기획역량

자소서 포인트 2. 콜라보로 성과를 낸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