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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세한 일상의 후기

[일상후기]롯데 뷰티큐레이션 스토어 온앤더뷰티 후기(좋은점, 아쉬운점)

by 산들산들chew 2019. 5. 22.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며칠 전에 부모님 선물을 사기 위해 잠실 롯데월드몰에 지하 1층에 있는 온앤더뷰티에 다녀왔습니다.

지하철과 연결되는 월드몰 입구 바로 앞에 있어서 몇 번 방문은 해봤습니다. 

이번엔 부모님 선물 구매를 목적으로 '큐레이션 서비스'를 경험해보고자 방문했습니다. 



온앤더뷰티 설명을 보고 제가 원했던 것


1.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기 아이템을 빠르게 제안


온라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부모님 나잇대 고객들이 

 카테고리 별(기초, 메이크업 등) 어떤 상품을 가장 많이 구매했는지, 리뷰 키워드를 알 수 있음.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추천.


3. 뷰티 스타일리스트가 맞춤 추천

'피부 특성, 나이대' 등과 같은 고객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추천



온앤더뷰티 스티커가 붙은 제품을 여기에 올려놓으면!



이렇게 제품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상품정보 - 상품성분 - 랭킹정보 - 연관상품'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고른 제품은 '롬앤'이라는 브랜드의 '퍼펙트 핏팅 파운데이션 SPF20PA++'였습니다.



랭킹정보에선 '전체 통합 순위', '브랜드 내 순위' ,'카테고리 내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앤더뷰티의 아쉬운 점 1. 먼저 테스트해본 사람들의 의견


화면 옆 설명에 "먼저 테스트해본 사람들의 의견은 어떨까?"라고 쓰여있어서

 '롬앤'이라는 브랜드의 '퍼펫트 핏팅 파운데이션 SPF 20 PA++' 제품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확인 가능한 줄 알았는데.. 없었습니다. 



▲ 제가 상상한 '먼저 테스트해본 다른 사람들의 의견' 화면 모습

(소셜매트릭스 '에스티로더 파운데이션' 감성 키워드 분석)


전 위 그림처럼 다른 사람들이 이 제품을 테스트해보고 느낀 점의 키워드가 나올 줄 알았습니다.


고객이 '건조하지 않다'라는 키워드를 보고 

"아! 이 제품을 써 본 사람들이 느끼기에 이 제품은 건조하지 않구나!" 라고 이해하여 

'제품 선택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롬앤] 브랜드는 제가 잘 알지는 못하지만 '좋아 보여서',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어서' 정보를 확인했는데,

딱히 도움되는 정보를 얻진 못했습니다. 몇 개의 파운데이션 제품으로 정보를 확인해보았으나 

역시 '상품정보 - 상품성분 - 랭킹정보 - 연관상품' 정보만으론 구매결심이 들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브랜드의 파운데이션 구매 시도를 포기하고 친구에게서 추천받은 랑콤 파운데이션을 구매했습니다.




다음으론 아버지를 위한 썬스틱을 골라보았습니다.


[사진 출처: 롯데 블로그, https://blog.lotte.co.kr/35176]


이 캐치온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뷰티 스타일리스트께서 금방 저에게 오십니다. 


아쉬운 점 2. 개인 맞춤 상품 제안인가? 판매랭킹 높은 제품을 알려주는 서비스인가?


'60대 남성용 + 스포츠용 썬스틱 + 민감성 피부' 키워드로 큐레이션을 받고자 했지만

키워드를 말씀드린 것이 무색하게.. '판매 랭킹 높은 썬스틱'을 추천해주셨습니다.

딱히 맞춤 상품을 제안받았다는 생각이 들진 않았습니다.



판매랭킹이 높다는 AHC 제품을 추천받았습니다. 


올리브영에 갔을 때도 똑같은 키워드로 이 제품을 추천받았습니다.

그렇다면 뷰티 큐레이션 스토어의 차별점/강점은 무엇일까요?


'민감성 피부용 선크림'에 대한 유기자차, 무기자차 설명을 추가해주신다거나, 좀 더 전문성 있게 썬스틱의 향 취향, 색감도 함께 추천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온앤더뷰티의 좋은 점 1. 추천 이유 설명



그래도 '추천이유' 설명 화면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스포츠용' 제품을 원했던 이유가

"운동할 때 땀과 선크림이 눈에 들어가 따갑다."라고 하셔서 지속내수성이 높은 제품을 찾고 싶어서 였습니다.



이 화면에서 MD추천에 '리블루 나이트 페이셜 오일'이 왜 추천되었는지는 다소 의문이 들었습니다.

'MD추천' 단어 옆에 'MD추천 - 자외선에 지친 피부 재생 상품' 요런식으로 

검색 키워드와 연관된 MD추천 설명을 넣어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좋은 점 2. 꼼꼼한 제품 진열위치, 동선 설명



이렇게 상품이 있는 위치도 친절하게 보여줍니다. 제품의 진열 위치, 동선까지 꼼꼼하게 알 수 있습니다.

부담스럽게 점원분께 여쭤보지 않아도 혼자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른 추천받은 제품도 확인해보았습니다.

이 제품은 아버지의 피부에 맞지 않아서(민감성) 고생했던 경험이 있던 제품이라 

결국, 구매하지 못하고 조용히 나왔습니다.


결론


"오프라인에 없는 다양한 뷰티 제품/브랜드를 경험하고 픈 코덕(화장품[Cosmetic]과 덕후의 합성어)이 아닌 이상,

선물 구매를 위해 방문하고자 하는 일반 고객에게 

제품 추천 수준은 올리브영, 랄라블라, 롭스와 별반 다르지 않아서 굳이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쉬운 점

1. '이전에 테스트 혹은 사용해본 사람들의 의견' 키워드를 볼 수 있는 화면이 있으면 좋을 듯합니다.

2. 뷰티 스타일리스트님들의 '추천'에 전문적인 이유를 몇 개 더 추가해주시면 더욱 좋을 듯합니다.


좋은 점

1. 뷰티 스타일리스트 분들이 매우 친절하시고 열정적으로 도움을 주시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좋습니다.

2. 제품 진열위치와 동선을 꼼꼼하게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추천이유를 간략하게나마 추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듯하지만 '뷰티 큐레이션스토어'라는 새로운 가치에 도전하는 롯데가 멋집니다. 

저의 포스팅이 매장의 발전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또 방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