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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생각Life

[책책책] DT를 위한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옴니채널 전략 5가지 방법)

by 산들산들chew 2019. 7. 17.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도서를 리뷰해보았습니다.


롯데, 현대, 신세계와 같은 백화점 3사가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는 '옴니채널'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는 도서입니다.


디지털 사업기획, 디지털 비즈니스 관련 직무, 회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제목: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출판사: e비즈북스

저자: 김형택

날짜: 2019. 5


단계

질문과 답변

 

1단계

독서

§   제목과 표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책의 내용: 기업의 옴니채널 전략 방법,

책의 키워드: 다양한 옴니채널 전략


§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1)     [옴니채널 전략 현황] 현재 옴니채널 전략의 현황, 백화점 3사 전략 등을 알기 위해

2)    [비교 표] 유통사의 추진 전략, 옴니채널 서비스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표가 많아서

3)     [실무자용 지침서] 옴니채널 전략을 내가 직접 기획하기 위해, 그 방법을 알기위해

4)    [풍부한 롯데그룹 정보] 롯데그룹에서 추진하는 DT(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옴니채널 추진 현황등을 자세히 알 수 있어서

 

§   차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옴니채널 등장 배경 옴니채널의 정의 (옴니채널이란?)  옴니채널 전략 추진 현황 및 특성

               옴니채널 추진 사례 옴니채널 구현을 위한 기술들(인식기술, 위치 기술, 분석 기술 등) 소개

 

§   책의 주제와 내용을 예측해서 기록해보자.


               책의 주제: 옴니채널 전략

               책의 내용: 기업들이 관심있는 DT에서 옴니채널 전략에 대해 등장배경, 현황, 비즈니스 기획 방법

                             기술들까지 모두 설명

 

§   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지식이나 분야는 무엇일까?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1.정보기술 - 07.인공지능 - 02.인공지능서비스기획

Ø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기획이란 인공지능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방안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여 상품화를 기획하는 능력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1.정보기술 - 01.정보기술전략·계획 - 06.IoT융합서비스기획

Ø  IoT 비즈니스 모델 개발은 IoT 융압서비스 기획을 수행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 IoT요소기술,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업 IoR 비즈니스 모델을 수집하는 능력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2.통신기술 - 04.실감형콘텐츠제작 - 03.증강현실(AR)콘텐츠제작

Ø  증간현실 콘텐츠 기획이란, 이용자 환경과 하드웨어, 개발 소프트웨어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여 콘텐츠 발굴과 스토리보드 작성, 콘텐츠 개발을 하기 위한 증강현실 콘텐츠 전반의 과정에 대해 기획하는 능력

 

 

§   내용 소개


               Part 1. 쇼루밍 고객의 등장과 구매 패턴의 변화

                         *쇼루밍(Showrooming) 고객: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한 후 

                                                                온라인 쇼핑몰에서 저렴하게 구매하는 고객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드며 모바일, , TV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이 

                    많아졌고고객의 쇼루밍, 역쇼루밍 구매패턴이 유통의 패러다임을 바꾸었다고 설명한다.

 

               Part 2. 이제는 옴니채널 시대


                    고객의 구매패턴 변화처럼 유통도 변화해야 함을 직감한 유통사들의 체질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다양한 채널에서 구매를 지원하는 멀티채널을 넘어서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하고 연결하는 

                    옴니채널이 등장했음을 설명한다.

 

               Part 3.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옴니채널 전략에서 중요 항목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방법(+관련기술)을 설명한다. ‘고객의 TPO를 

                    고려하라.’, ‘상품 탐색/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라.’, ‘고객에게 Interactive한 경험을 제공하라.’, 

                    ‘간편한 구매/결제를 지원하라.’, ‘언제 어디서나 받을 수 있도록 하라.’

 

               Part 4. 국내 주요 기업들의 옴니채널 추진 전략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홈쇼핑, 서점, 패션업계, 화장품 업계의 옴니채널 추진 전략을 비교표와 

                     함께 친절하게 설명한다.

 

               Part 5. 옴니채널을 선도하는 기업들

 

                      메이시스 백화점, 베스트바이, 버버리 등 해외의 옴니채널 전략 성공 사례를 

                      사진과 함께 설명한다옴니채널 기업의 성공법칙 10도 유용하다.

 

                Part 6. 옴니채널 구현을 위한 디지털 기술


                      옴니채널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설명한다. 고객을 인식하는 기술, 위치 기반 기술

                      고객 분석 기술, 모바일 쇼핑 App 기술, 결제 기술, 디지털 체감기술, 드론,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이 부분은 특히 유용하다. 어떤 기술을 어떻게 본인의 기획/사업 등에 

                      활용할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이다.

 

3단계

독서 중,

§   유용한 지식


1)     옴니채널의 특징

2. 이제는 옴니채널 시대 이것이 옴니채널이다 34


ž   쇼핑 채널 및 고객 구매 프로세스에 연관된 모든 것들을 대상

ž   모든 구매 프로세스가 통합되고 연결(온오프라인에서 상품, 가격, 서비스, 배송 등이 동일하게 제공)

ž   언제 어디서나 끊기지 않은 일관된 경험 제공

ž   고객 중심으로

 

2)    옴니채널 전략 기획 프로세스

3.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고객 중심으로 채널을 통합하고 연결하라. 46


** 롯데백화점 스펙태클 준비할 때 특히 유용한 부분.(블라인드 PT면접 준비 시, 유용한 부분)

본인의 제안이 전략방안 5개 질문에 답할 수 있으면 Good!


ž   전략방안 1. 옴니채널의 타깃은 누구이며 그들은 어떤 활동을 하는가?

ž   전략방안 2. 옴니채널 고객들은 어떠한 과정으로 구매를 하고 있는가?

ž   전략방안 3. 옴니채널 고객들이 원하는 온오프라인 고객 경험은 무엇인가?

ž   전략방안 4. 고객 경험을 강화시킬 수 있는 옴니채널 서비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통합 연계시킬 것인가?

ž   전략방안 5. 옴니채널을 효과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3)     옴니채널 기업의 성공 법칙 10

5. 옴니채널을 선도하는 기업들 159쪽


ž   위로부터 전략을 추진하라.

ž   명확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라.

ž   기존 역량을 파악 후 핵심 역량에 집중하라.

ž   조직을 통합하고 연계시켜라

ž   작게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라.

ž   기술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라.

ž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설계하라.

ž   언제, 어디서나 구매 가능하도록 하라

ž   배송과 물류 체계를 확보하라.

ž   고객 관점에서 모든 것을 생각하라.

 

§   이 책을 설명하는 한 단어, 키워드를 선정


             #옴니채널이란? #옴니채널 전략 기획 방법 #옴니채널 전략 점검 사항 #온오프라인 구매 경험 연결


§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


              옴니채널 트랜드를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고 기업 실무자의 옴니채널 추진 기획을 돕는 책


§   이 책을 읽은 덕분에 반드시 또는 필연적으로 읽어야 할 한 권을 선정

리테일의 미래, 황지영 지음, 인플루엔셜 출판사






저의 북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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