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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생각Life

[책책책]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꿀까? (리테일의 미래 북리뷰)

by 산들산들chew 2019. 7. 17.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이번엔 '리테일의 미래' 라는 도서를 리뷰해보겠습니다.

풍부한 국내&해외 사례, 리테일 테크 흐름, 생존을 위한 대비사항 등을 친절하게 설명한 책이기에 

리테일 업계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 



제목: 리테일의 미래

출판사: 인플루엔셜

저자: 황지영 지음

읽은 날짜: 2019년 6월


단계

질문과 답변

 

1단계

독서

§   제목과 표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책의 내용: 리테일 테크가 바꾸는 소비 패턴, 현황

책의 키워드: 리테일 테크


§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1)     [풍부한 해외 사례] 유통 혁명의 최전선으로 불리는 미국에서 글로벌 마케팅과 유통 트렌드를 연구하는 교수가 쓴 책이라 다양한 해외 사례가 있을 것이라 생각

2)    [저자: 롯데쇼핑 전문가] 저자는 롯데쇼핑을 대상으로 한 기업 연수와 자문,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 롯데쇼핑이 추진하는 리테일테크를 기업 내부자적 시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3)     [가장 최신의 기술도서] 리테일테크 도서 중 가장 최신이다. (2019412일 첫 발행) 현재 트렌드인 기술과 현재의 기술 발달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   차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리테일 비즈니스 혁명의 현재 모습 10가지 리테일 테크를 소개하고 이로 인해 리테일 업계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설명 새로운 리테일 시대에서 리테일 기업의 생존전략

             즉, '현재 모습 변화 생존전략'으로 구성

 

§   책의 주제와 내용을 예측해서 기록해보자.


            책의 주제: 리테일테크

            책의 내용: 리테일 테크가 변화시키는 리테일 업계

 

§   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지식이나 분야는 무엇일까?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1.정보기술 - 07.인공지능 - 02.인공지능서비스기획

Ø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기획이란 인공지능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방안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여 상품화를 기획하는 능력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1.정보기술 - 01.정보기술전략·계획 - 06.IoT융합서비스기획

Ø  IoT 비즈니스 모델 개발은 IoT 융압서비스 기획을 수행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 IoT요소기술,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업 IoR 비즈니스 모델을 수집하는 능력

 

           [NCS > NCS분류] 20.정보통신 - 02.통신기술 - 04.실감형콘텐츠제작 - 03.증강현실(AR)콘텐츠제작

Ø  증간현실 콘텐츠 기획이란, 이용자 환경과 하드웨어, 개발 소프트웨어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여 콘텐츠 발굴과 스토리보드 작성, 콘텐츠 개발을 하기 위한 증강현실 콘텐츠 전반의 과정에 대해 기획하는 능력

 

 

§   내용 소개


           책의 본문은 3부로 구성

 

1부. 격변하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현재


지금, 이 시점에 리테일 전반을 살펴보아야 하는지? 사라지는 오프라인 리테일 업체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또는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는 리테일 업계의 변화와 기술 충격, 새로운 세대들에 대한 설명

 

2부. 미래의 변화 모습


파괴적 혁신을 가져올, 리테일 비즈니스의 미래를 대표하는 10가지 리테일 테크를 설명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챗봇, VR/AR, 블록체인, 언택트, 배송 로봇과 같은 어떤 기술이 리테일을 바꾸고 있는지 집중 분석.

 

3부. ‘2020년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 전략


요동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개인의 일상 소비와 고용은 어떻게달라질지 살펴보고, 기업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들의 변화, 최첨단 기술의 도입 전략 관련 내용을 살펴본다.

 

3단계

독서 중,

§   유용한 지식


1)     리테일 비즈니스의 성공 필수 요건

Part 1. 혁명의 징후들. 격변하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현재 2. 레테일에 이식된 기술 혁신 첨단 기술과 크로스 오버된 혁신적 매장의 탄생 58


ž   로봇과 챗봇 등 인공지능 기반의 첨단 기술이 리테일의 프런트엔드(Front-end: 소비자와 판매자가 대면하는 단계)와 백앤드(Back-end: 소비자를 만나기 이전에 판매자가 준비하는 단계) 전반에 걸쳐 접목되는 이유 = 인터넷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는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


ž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보다 섬세한 옴니채널의 구현과 새로움을 담은 혁신적 디지털 경험 설계가 중요

 

2)    중국의 기술력

Part 2.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패러다임을 뒤흔들 10가지 리테일 테크 빠르게 앞서가는 중국의 언택트 리테일 111


ž   언택트 리테일은 미국보다 중국이 훨씬 더 앞선다. 중국의 무인 편의점 시장 규모는 2022년까지 18105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에서 무인 매장이 급증하는 이유는 비용절감, 결제 환경, 국가의 정책지원 때문이다.


** 내 생각: 언택트 리테일 기술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서 중국 시장에도 주목해야 할 것!

 

3)     리테일에서 블록체인의 역할

Part 2.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패러다임을 뒤흔들 10가지 리테일 테크 리테일이 블록체인을 만났을 때 198


ž   블록체인을 통해 공급망을 효과적으로 관리 가능

정보 블록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성되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실시간으로 추적


ž   리테일 결제 시스템의 혁신을 만든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를 상품 구입 수단으로 활용


ž   스마트 로열티 프로그램을 개발해 고객 정보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수집, 보관, 관리할 수 있다.

 

4)    진화하는 프로모션

Part 3.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2020년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전략 220


ž   현재의 프로모션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자체 또는 외주 제작하여 실행하기 때문에 기획 실행 사이에 시간이 소요.


ž   앞으로는 IMC도 동영상 중심으로 모바일, 온라인,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가상의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것. 프로모션은 개발되는 즉시 실시간으로 실행될 것.


ž   ) 알리바바는 2018년 인공지능 기반의 비디어 에디터인 알리우드 Aliwood를 선보였다. 알리우드는 상품 관련 텍스트와 이미지로 1분 만에 쇼핑몰에서 이용할 수 있는 20초 짜리 상품 소개용 동영상을 제작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바꿀 수 있어서 고객들에게 실시간 업데이트 정보가 제공된다.

 

"AI, 이젠 감정 읽고 영상 만든다" ... 알리바바, 전용 로봇 개발(2018년 4월 23일 기사)

* 제목 누르면 기사로 이동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인간의 감정을 이해해 영상을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AI)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일종의 영상 편집제작 로봇인 Aliwood에게 상품 정보를 제시하면 이 AI는 곧 자동으로 상품을 다중 분석해 1분 내에 정태적 내용을 동태화함으로써 이 상품과 관련된 단편 영상 한편을 만들어 낼 수 있따.


5)     미래 리테일에서 브랜딩 전략 3가지

Part 3.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2020년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전략 242


ž   오리지널리티


ž   제로 웨이스트

쓰레기를 줄이는 친환경 움직임을 말한다. 이러한 제로 웨이스트(무낭비)를 리테일러의 핵심 가치로 브랜딩 할 수 있다.


ž   오감을 자극하는 멀티 체험

오프라인 공간을 시각적 요소(사이니지, 패키징)와 청각적 요소(음악, 음성 로고) 등을 포함한 복합감각적 장소로 만들라.

 

§   이 책을 설명하는 한 단어, 키워드를 선정


               #리테일테크 트랜드 #리테일러 생존전략 #풍부한 중국의 사례 #기술이 바꾸는 미래 소비

 

§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


               리테일 비즈니스의 현재 모습, 리테일 테크로 인해 진화될 모습을 인지하고

               그 속에서 리테일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   이어서 읽으면 좋을 책 추천

      

O2O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송태민, 서광민, 김세훈 지음, 한스미디어 출판사

 





































































































































저의 북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