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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그룹토론PT 문제 'Z세대'(필수 시사/마케팅 이슈)

by 산들산들chew 2019. 5. 4.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마케팅 업계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Z세대'를 주제로 그룹토론 PT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CJ그룹의 '보고합시다'면접 혹은 현대자동차의 토론면접과 유사한 '토론면접 + PT 면접'이 합쳐진 형식입니다.


팀원들과 30분 동안 주제에 관한 토론 후 하나의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그룹당 1명의 발표자가 '최대' 10분 동안 기획안을 발표하며 발표 후 면접관 질문 시간엔 나머지 조원들과 함께 답합니다.


스터이원들과 함께 연습하실 땐 '토론면접'에 집중해주시고 혼자 연습하실 땐 'PT면접'에 집중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시작! 


그룹토론 PT 문제

그룹토론PT(그룹과제, ‘CJ 보고합시다형식)

토론시간 30, 그룹발표시간 10+ QnA 10

[주제]Z세대


 1. 당사의 제품을 한 개 선택하고 Z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홍보/영업 전략을 제안하시오.


 2. Z세대의 오프라인 방문 or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한 상품을 기획하시오.


 3.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유통방안을 제안하시오.

 

* 1개의 문제를 택해서 제안해주십시오.


[용어]

밀레니얼 세대

-     베이비부머의 자식 세대이며 1981~1996년 출생자들이다.

-     새로운 밀레니엄(2000)을 맞아 대학아 들어간 세대이며 X세대 다음 세대란 이유로 Y세대로 불리기도 한다.


Z세대

-     X세대의 자녀들이며 1997년 이후 출생자들이다.

-     2005년 출범한 유투브와 함께 자라 유튜브 세대라고도 불리며 TVPC보다는 스마트폰을, 글보다는 이미지와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한다.


[참고]

-     Z세대 전문가인 제프 프롬과 앤지 리드의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세가지

    그 전 세대와 달리 Z세대의 구매 여정에는 성공을 위한 탐색과정이 존재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브랜드가 배제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진정성을 보이고 소통해야 한다.


ü  X세대와 Y세대는 온오프라인에서 굉장히 오랜시간 물품이나 서비스를 비교하고 마음을 정하는 탐색과정을 거쳐 구매를 결정했는데, Z세대는 탐색구매중간에 또 다른 탐색 기간인 ‘(구매)성공을 위한 탐색과정을 둔다.


ü  성공을 위한 탐색: 구매할 만한 제품 물색에 나서고 비교를 시작한 뒤에 스크랩북을 만들며 그 구매를 염두에 둔 제품을 소셜미디어에 알리고 그 소셜미디어의 지인들로부터 의견을 구하는 시기


    브랜드의 진정성은 절대 커뮤니케이션만으로 보여줄 수 없다.

Z세대는 브랜드가 먼저 액션을 취한 뒤에 그 액션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길 원한다. 행동 없이 소통부터 하려 들면 위선자로 여긴다.


ü  1 ) Z세대의 사랑을 받는 화장품 브랜드 세포라

[출처: Sephora Virtual Artist, https://sephoravirtualartist.com]

다양한 화장법을 무료로 알려주고, 3D 증강현실 거울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화장을 했을 때 모습을 알려주며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소통한다.


ü  2) Z세대에게 가장 진정성 있는 브랜드중 하나로 꼽힌 리바이스

20193월 세계 최초 성 중립(gender-free) 편집매장인 뉴욕의 플루이드 프로젝트에 한정판을 출시하며 미니 청 스커트를 입은 남성을 모델로 등장시켰다. 이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남성용, 여성용 구분 없이 동일한 디자인이다.

    밀레니얼에 비해 오프라인 경험 지향성과 오프라인 구매력은 분명 강하나 다소 모순되게 오프라인에 홀로 남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온라인상에서도 소통되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     오프라인 매장의 활성화

이유1) Z세대는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를 바라고 자신이 원할 때 자리에서 바로 구매하기를 원하기 때문

이유2) 자신이 직접 경험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자신이 원하는 그 순간에 구입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기 때문

 

[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출처]

-      X세대…Z세대복잡한 세대 분류 어떻게?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8100430361

-      밀레니얼세대 놓쳤던 기업들이 Z세대 잡는 법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41716384696713

-      [DBR]“직언하는 Z세대귀 기울이면 답 보인다

http://news.donga.com/3/all/20190408/94938769/1

-      [DBR]Z세대의 출현… “반칙-불공정은 꺼져라

http://news.donga.com/3/all/20190422/951584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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