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마케팅 업계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Z세대'를 주제로 그룹토론 PT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CJ그룹의 '보고합시다'면접 혹은 현대자동차의 토론면접과 유사한 '토론면접 + PT 면접'이 합쳐진 형식입니다.
팀원들과 30분 동안 주제에 관한 토론 후 하나의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그룹당 1명의 발표자가 '최대' 10분 동안 기획안을 발표하며 발표 후 면접관 질문 시간엔 나머지 조원들과 함께 답합니다.
스터이원들과 함께 연습하실 땐 '토론면접'에 집중해주시고 혼자 연습하실 땐 'PT면접'에 집중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시작!
그룹토론 PT 문제 |
그룹토론PT(그룹과제, ‘CJ 보고합시다’형식) 토론시간 30분, 그룹발표시간 10분 + QnA 10분 |
[주제] ‘Z세대’ 1. 당사의 제품을 한 개 선택하고 Z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홍보/영업 전략을 제안하시오. 2. Z세대의 오프라인 방문 or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한 상품을 기획하시오. 3.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유통방안을 제안하시오.
* 1개의 문제를 택해서 제안해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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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밀레니얼 세대 - 베이비부머의 자식 세대이며 1981~1996년 출생자들이다. - 새로운 밀레니엄(2000년)을 맞아 대학아 들어간 세대이며 X세대 다음 세대란 이유로 Y세대로 불리기도 한다. Z세대 - X세대의 자녀들이며 1997년 이후 출생자들이다. - 2005년 출범한 유투브와 함께 자라 ‘유튜브 세대’라고도 불리며 TV나 PC보다는 스마트폰을, 글보다는 이미지와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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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Z세대 전문가인 제프 프롬과 앤지 리드의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세가지 ① 그 전 세대와 달리 Z세대의 구매 여정에는 ‘성공을 위한 탐색’ 과정이 존재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브랜드가 배제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진정성을 보이고 소통해야 한다. ü X세대와 Y세대는 온오프라인에서 굉장히 오랜시간 물품이나 서비스를 비교하고 마음을 정하는 ‘탐색’과정을 거쳐 ‘구매’를 결정했는데, Z세대는 ‘탐색’과 ‘구매’ 중간에 또 다른 탐색 기간인 ‘(구매)성공을 위한 탐색’과정을 둔다. ü 성공을 위한 탐색: 구매할 만한 제품 물색에 나서고 비교를 시작한 뒤에 스크랩북을 만들며 그 구매를 염두에 둔 제품을 소셜미디어에 알리고 그 소셜미디어의 지인들로부터 의견을 구하는 시기 ② 브랜드의 진정성은 절대 커뮤니케이션만으로 보여줄 수 없다. Z세대는 브랜드가 먼저 액션을 취한 뒤에 그 액션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길 원한다. 행동 없이 소통부터 하려 들면 ‘위선자’로 여긴다. ü 예1 ) Z세대의 사랑을 받는 화장품 브랜드 세포라 [출처: Sephora Virtual Artist, https://sephoravirtualartist.com] 다양한 화장법을 무료로 알려주고, 3D 증강현실 거울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화장을 했을 때 모습을 알려주며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소통한다. ü 예 2) Z세대에게 ‘가장 진정성 있는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힌 리바이스 2019년 3월 세계 최초 성 중립(gender-free) 편집매장인 뉴욕의 ‘플루이드 프로젝트’에 한정판을 출시하며 미니 청 스커트를 입은 남성을 모델로 등장시켰다. 이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남성용, 여성용 구분 없이 동일한 디자인이다. ③ 밀레니얼에 비해 오프라인 경험 지향성과 오프라인 구매력은 분명 강하나 다소 모순되게 오프라인에 홀로 남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온라인상에서도 소통되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 오프라인 매장의 활성화 이유1) Z세대는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를 바라고 ‘자신이 원할 때 자리에서 바로 구매하기’를 원하기 때문 이유2) 자신이 직접 경험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자신이 원하는 그 순간에 구입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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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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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X세대…Z세대…복잡한 세대 분류 어떻게?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8100430361 - 밀레니얼세대 놓쳤던 기업들이 Z세대 잡는 법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41716384696713 - [DBR]“직언하는 Z세대… 귀 기울이면 답 보인다” http://news.donga.com/3/all/20190408/94938769/1 - [DBR]Z세대의 출현… “반칙-불공정은 꺼져라” http://news.donga.com/3/all/20190422/9515840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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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스터디없이 혼자 준비하시는 분은
저랑 같이 면접 스터디 하듯 기획안/토론/개인PT 주고받으면서 서로 피드백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익명으로 피드백 나누고 싶으신 분들은 익명 방명록으로 Go!!Go!!Go!!
함께 화이팅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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