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개인PT문제 '전용상품 전략' (영업/마케팅 직무 대비)

by 산들산들chew 2019. 7. 5.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전용상품 전략'을 주제로 개인 PT 문제를 준비했습니다.

영업/마케팅 직무 지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시작! 



 개인PT


개인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준비시간 20, 발표시간 최대 10 + Q&A(5)



[Main 주제와 문제] 전용 상품 전략


당사의 상품/브랜드/서비스를 하나 선택하고,

전용상품 마케팅/서비스/브랜딩 방안을 기획하시오.

 

[참고]

전용상품 전략이란?


-     특정 고객만 이용할 수 있는, 특정 채널을 통해서만, 혹은 특정 상품과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놓는 전략


-     장점: 특정 채널/고객/상품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만족도 증가, 희소성 증가, 고객의 개성 표현 기회

       마케팅 비용 감소


-    단점: 세분화된 타깃의 니즈를 충족하는 상품이기에 재고문제 발생 가능, 홍보, 고객 가치를 섬세하게 기획의 어려움

 

전용상품 예시


 

채널 전용상품

상품 전용상품

고객 전용상품

종류

온라인 전용, 편의점 전용상품

특정 상품 전용 상품

특정 고객 전용 상품

예시


편의점 전용 상품

(특정 편의점에서만 판매되는 상품)


-     GS25오모리 김치 찌개 라면'


-     CU속초 홍게 라면


 

온라인 전용 상품

(e커머스에서만 판매되는 상품)


-     롯데제과의 누드로즈 블랙티 빼빼로


-     삼성물산 빈폴레이디스의 라임 빈폴



-     현대자동차

베뉴(VENUE)’ 전용 상품

적외선 무릎 워머, 반려동물 패키지, 오토캠필용 공기주입식 에어 카텐트, IoT 패키지 등


-     애플 에어팟전용 상품

  카카오프랜즈 에어팟 케이스


-     삼성 갤럭시 워치전용 스트랩


-     크룩스 지비츠



10억 이상 자산가 전용 상품

교보생명 

교보노블리에 종신보험

(최저 가입 금액이 10억원 이상, 가입 즉시부터 사망 보험금 수령 가능)

 

20대 전용 요금제 상품

-     KT Y24 요금 상품

 

카드사 우량 고객 전용 상품

-     VVIP 신용카드

(개인이 신청 불가. 카드사의 직접 연락 및 초대를 통해 가입만 가능)

[출처: 한국경제]



특징


특정 채널로 고객 유도

저렴한 가격

독특한 상품으로 재미 up



개인화(Customizing)

 


특정 고객 맞춤형 혜택

뱃지효과


[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출처]

-     매장엔 없어요, ‘온라인 온리제품들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22


-     현대차, '베뉴' 전용 상품으로 밀레니얼 세대 공략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9070423963


-     '맞춤형 사양 강화' 현대차 베뉴, '혼 라이프' 세대 공략 나선다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348227


-     신청할 수 없고 카드사가 선택한 사람만 쓰는 VVIP 신용카드들

https://1boon.kakao.com/ziptoss/5c249d2f6a8e51000179f84e


-     주식·금융투자·세무·부동산…'4색 컨설팅'으로 투자고민 해결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19010370441


-     [보험업계, VIP 잡기 경쟁] 고액 자산가 겨냥한 VIP 보험 상품 봇물

https://news.joins.com/article/2150336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