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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뽀개기]3대 이커머스 '선주문(Pre-order)' 서비스 비교(11번가,SSG닷컴,롯데닷컴)

by 산들산들chew 2019. 5. 22.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롯데닷컴, SSG닷컴, 11번가의 선주문(pre-order) 서비스를 비교/분석해보았습니다.

이커머스 업계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현직에 계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시작! 


배경


 작년 100조 규모를 돌파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꼽자면 소비자 직접 투가 방식의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시제품을 온라인 몰을 통해 공개한 뒤 먼저 주문을 받고 일정량 이상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 받은 만큼만 제품을 생산해 직접 배송해주는 방식의 서비스 모델입니다. 특히 패션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단순 소비 행위를 넘어 투자의 개념으로 접근해 소비자에게 보다 주체적인 역할을 부여할 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의미까지 더해지면서 핵심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익일 배송, 새벽 배송은 물론 3시간 배송까지 빨리 물건을 받아보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지는 이커머스 업계에서도 주문 후 7개월 이상 기다릴 수도 있는 크라우드펀딩 형태의 선주문(Pre-order)’ 모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거품을 없애 인기를 얻고있습니다.

 

간략한 SJ브리프


1. Campaign Goal: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이커머스 사업에서 이 모델을 도입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11번가

SSG닷컴

롯데닷컴

 

ž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 트렌드 주도권을 잡기 위해

 

ž   통합 온라인 몰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20141: 신세계는 그룹 차원에서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을 열며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1: 현대백화점은 통합 온라인 쇼핑몰 더현대닷컴을 론칭하며 온라인 사업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20185: 롯데가 마지막으로 롯데쇼핑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사업 통합을 선언했습니다.

 

 

2. Market Analysis: 시장은 왜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가?

 > 유통시장의 방향을 파악하고 왜!!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지?


11번가

SSG닷컴

롯데닷컴

 

ž   유통 판로 다각화


ž   공동구매로 인한 특가 프로모션 전략 가능(저렴한 가격으로 고객 유인)


ž   신진 브랜드 발굴


ž   밀레니얼 세대에게 새로운 쇼핑경험 제공

     내가 참여한 프로젝트의 달성률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잇어 쇼핑을 마치 놀이처럼 느끼게 해주는 창구


ž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 확보와 시장 반응 확인


ž   상품 포트폴리오 다양화

 

11번가, SSG닷컴, 롯데닷컴 판매자

 

ž   재고 없는 생산/판매 : 판매하는 만큼만 생산하니 재고부담이 전혀 없고, 그만큼 소비자 가격이 저렴해짐

재고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용만큼 고객에게 가격 할인 제공


ž   유통 비용 감소 : 백화점 등 수수료가 높은 오프라인 매장 or 온라인 몰에 입점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서만 판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소비자가격은 추가로 더 낮아짐


) 순시키코스메틱의 11번가 입점

 

  


Ø  2019411일 뷰티 크리에이터 그룹순시키의 크리에이티브 코스메틱 브랜드순시키코스메틱’(주식회사 아이엠피랩, 강수호 대표) 11번가를 통해 그랜드 론칭


Ø  일반적인 E-커머스 입점이 아닌 뷰티투게더프로젝트 형식으로 이루어진 것

 

ž   안정적인 생산자금 마련 : 생산에 필요한 비용을 미리 마련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부족한 신생 브랜드들이 사업을 키우기에 유리한 구조


ž   반품률 0.9% :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의 반품률이 약 15%~20%에 달하는 데 비해, 펀딩 후 제작한 제품들은 반품률이 0.9%에 불과


ž   빠른 시장반응 확인 :  펀딩 결과에 따라 상품성이나 트렌드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음

 

 

3. Target Insight: 소비자는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

  > 소비자는 왜 크라우드펀딩형식 서비스에 관심을 갖는가?


    높은 퀄리티


    30%~50% 저렴한 가격


    믿을 만한 사람들(MD, 뷰티 크리에이터 등)의 사전 검증 및 추천

-     식상하지 않은 새로운 상품을 시도하면서 소비자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신진 브랜드 소개


[출처: SSG닷컴 '우르르']


    상품의 희소성


-     대중성보다는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이른 바 패피(패션피플)’들의 욕구 충족


-     나만 가지고 있는 제품’, ‘내가 만든 제품이라는 희소하면서도 구매 관련도가 높은 판매 방식


코르크라이트: 기존 코르크 스피커가 가지고 있는 특징인 공병을 울림통으로 활용하여 

음질을 향상시키는 기능에 조명으로 활용하는 기능이 더해진 블루투스 스피커

[출처: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24761]



11번가, SSG닷컴, 롯데닷컴 적용 현황




11번가


      ▲ 11번가의 뷰티투게더’ > ‘독점특가라는 단어로 가격이점을 강조





SSG닷컴


   ▲ SSG 닷컴의 우르르’ > 목표 달성하면 상품 구매! 단어로 구매의 재미 강조





롯데닷컴


   ▲ 롯데e커머스 `모게요` > `궁금해요` 30개가 모이면 5% 할인 쿠폰이 발급 

        ‘정보공유 + 가격 이점강조

 

 


 이런 구매방식.. 어디서 본건데?

소셜커머스와의 다른점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의 개념과 유형


○ 소셜커머스 :  온라인상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에 있어서 소셜미디어 및 온라인 미디어를 연계하여 소비자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e-commerce’ (출처: 위키피디아)


A.    2008년 미국 시카고에서 설립된 그루폰(Groupon)이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처음 만들어 성공을 거둔 후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


                       ▲ 2011년 한국에 진출하여 20145월에 철수한 그루폰 코리아 모습


B.    소셜커머스는 성숙단계의 정착된 시장형태가 아니라, 현재에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발전해가는 중


C.    이에 따라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도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소비자 중심이라는 점과참여 및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특성을 공통적으로 꼽을 수 있음


○ 가장 보편적인 소셜커머스 형태는 한 가지 상품다수의 인원이 저렴한 가격으로 ‘공동구매’하는 방식이며, 그 외에도 여러 유형의 상거래 모델로 진화·발전하고 있음


     ▲  위메프 공동구매

 


시사점: '공동구매' 방식의 재유행


공동구매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구매 경험 제공


   과거엔 공동구매가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상거래 방식이었습니다. 위메프, 티몬과 같은 소셜커머스의 공동구매는 레스토랑, 피부관리실 등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고객을 찾아주는 중개인의 역할을 했고, 이는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영세 업체들에게 유용한 채널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영세 업체들이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SNS채널(인스타그램, 블로그, Youtube )이 많아졌기에 영세업체들의 이커머스 채널 의존도가 감소했습니다. 이커머스 채널은 구매 고객들을 자신의 채널에 모으기가 힘들어지고 이는 매출 감소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을 모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공동의 구매 방식을 버리고 개별구매 방식으로 바꾸게 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동의 구매 방식은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했습니다. 이벤트 형식의 구매 경험으로 작용하며 기존 이커머스 구매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기에 이커머스 업계가 주목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초기 티몬 공동구매 방식”      >>>>>>>>>>>>>>>>>



현재 티폰 할인 구매



기존 SSG닷컴 할인구매”        >>>>>>>>>>>>>>>>

새로운 구매방식 적용 SSG닷컴 공동구매

 

 

출처


-     누이 좋고 매부 좋고…e커머스 `선주문` 열풍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5/323019/

-     [패션] 크라우드펀딩 패션, 구름처럼 가격 가벼워지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7/11/741823/

-     백화점·오픈마켓 '패싱'… 유통 거품 뺀 'D2C' 뜬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051614861

-     크라우드펀딩 업계, 패션 분야 경쟁력 강화

http://moneys.mt.co.kr/news/mwView.php?no=2019042310018020203&code=w0405&MRN

-     모이면 더 싸지는 `우르르`…신세계표 공동구매 매력은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11/742039/

-     롯데, 유통부문 더 힘 싣는다공격 '앞으로'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19/01/24/0032

-     유통 맏형 롯데, 온라인은 굴욕롯데닷컴 최대 적자, SSG닷컴(신세계 종합온라인몰)은 흑자전환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7/04/275801/

-     KB daily 지식비타민(20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