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최근 패션유통업계에서 Hot한 드롭, 래플 마케팅/판매전략 기획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패션업계, 유통업계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연습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시작!
개인PT |
개인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준비시간 20분, 발표시간 최대 10분 + Q&A(5분) |
[Main 주제와 문제] ‘드롭/래플 마케팅’ 당사의 브랜드/서비스/상품을 하나 고르고 드롭 or 래플 마케팅 방안을 기획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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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배경 - [‘DROP’방식] ‘신제품을 떨군다’는 의미. 한정판 제품을 일시적으로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 최근 글로벌 패션 업계를 중심으로 인기 기존의 시즌별 신제품 판매 방식에서 탈피, 협업 한정판이나 캡슐 컬렉션 기습 출시 예) 신세계인터네셔날 온라인 편집 브랜드 ‘드롭스(drops)’ 론칭
- [‘Raffle’ 방식] ‘추첨복권’ 의미. 무작위 추첨을 통해 구매권을 증정 방식 예1) 나이키와 아디다스 등 스포츠화 약 18만원에 판매되는 나이키 사카이의 경우 리셀가가 100만원이 넘는다.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권을 제공하는 래플 방식의 판매전략이 인기 예2) 타미힐피거 켄드릭 스니커즈 한정판 – 무신사 래플 시작 하루 만에 1만 4천여 명 응모
기업의 목표 - 밀레니얼 세대에게 신선한 구매 경험 선사 - 신상품에 대한 흥미 유발 - 패션피플들 관심 집중 유도
시장 분석 - [매출 감소] 경기 부진과 시장 침체의 장기화: 매출 감소 - [밀레니얼 세대 신전략] 밀레니얼 세대 판매 전략 필요성 증가: 패션업계가 온라인 쇼핑의 큰 축으로 부상한 밀레니얼 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판매 전략 시도 중
소비자 분석 - [희귀템 니즈] 수많은 상품들 속에서 ‘나만 가지고 있는 것’, ‘희귀한 아이템’에 대한 욕구 증가 - [경험 중시] ‘그냥 사는 것’이 아닌 ‘독특한 방식’의 구매 선호 - [공유]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는 것을 즐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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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 Why-What- How- If를 채우기 어렵다면? PT 면접 답변 포인트 (뚝딱 기획안 작성) Go
** PT면접 연습이 어렵다면? 5 Step 면접 연습법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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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드롭·래플' 아시나요…패션업계, 이색 마케팅으로 밀레니얼 세대 공략 http://www.viva100.com/main/view.php?lcode=&series=&key=20191104010000756 - "특정 요일·시간에만 판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드롭스' 론칭 https://m.news.naver.com/read.nhn?oid=417&aid=0000464070&sid1=101&mode=LSD - 사카이 x 나이키 LD와플 3종 온라인 래플 시작 https://hypebeast.kr/2019/9/nike-sacai-ld-waffle-series-collaboration-green-orange-white-grey-black-end-raffle |
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인사)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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