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고령 운전자에 운전 제한' 이슈에 대해서 토론면접/GD(Group Discussion) 문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취준생 필수 이슈이니 꼭 한번 연습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시작!
그룹토론(GD) |
팀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그룹 준비시간 20분, 토론시간 3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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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주제와 문제] ‘고령운전자 운전 제한 강화’ 찬성과 반대를 정하고 토론해보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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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2018년 5월 경남 통도사에서 70대 운전자가 자신의 승용차로 보행자를 들이받아 13명의 사상자를 냈습니다. 11월엔 경남 진주시에서 70대 운전자가 운전미숙으로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을 밟아 사고 냈습니다. 창원시에선 80대 운전자가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을 밟아 병원으로 돌진하는 사고도 있었습니다. - 고령 운전자의 운전미숙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전체 교통사고에서 65살 이상의 운전자가 사고를 내는 비율은 2016년 11.1%, 2017년 12.3%, 2018년 13.8% 등 갈수록 올라가고 있습니다. - 65세 미만 운전자는 5년마다 적성 검사를 다시 받고 운전면허를 갱신하는데 65세 이상 분들은 3년마다 다시 갱신하는 것으로 고령 운전자에 대한 운전제한 제도가 강화됐습니다. 하지만 2019년 2월, 2018년 말에 적성 검사를 통과하여 운전면허를 갱신 받은 96세 고령운전자가 30대 여성 행인을 치어서 숨지게 했던 사건으로 다시 ‘고령운전자 운전제한 제도 강화’ 이슈가 떠올랐습니다. ** 도로교통법상 65세 이상 운전자는 ‘고령운전자’로 분류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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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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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정리] 1.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2. 찬성/반대 핵심 한 줄 이유
3. 근거(최소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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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제도 확산 http://www.hani.co.kr/arti/area/area_general/896757.html#csidx07c6694a39a8a42aa61f05dc032591a - 70대 운전 차량 통도사 덮쳐···블랙박스에 찍힌 참혹한 순간 https://news.joins.com/article/23465029 - 목숨까지 앗아간 통도사-도쿄 교통사고…공통점은 '고령' 운전자?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271306&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 '면허증 반납'이 답?…"나이 들수록 차 필요한데" http://imnews.imbc.com/replay/2019/nwdesk/article/5289181_24634.html - 65세=노인? 67세 이 총리의 운전면허 반납, 나만 불편한가요 https://news.joins.com/article/23488388 - [재판정] 고령자 운전 제한 “안전 위해” vs "노인 차별“ https://www.nocutnews.co.kr/news/51099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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