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토론면접/GD(Group Discussion) 문제 '게임장애 질병코드화'(필수 시사이슈)

by 산들산들chew 2019. 5. 25.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큰 논쟁거리가 되었던 'WHO의 게임장애 질병코드화' 를 토론주제로 가져왔습니다.

필수 시사 이슈이니 꼭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시작! 



그룹토론(GD)


팀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그룹 준비시간 20, 토론시간 30


[Main 주제와 문제]게임장애 질병코드화


찬성과 반대 입장을 뽑기로 정하고 토론해보시오.


[배경]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화는 게임이용장애(게임중독) WHO의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에 등재해 질병으로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WHO는 지난해 6월 국제질병분류 제11차 개정판에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코드로 등재하기로 하고, 5 WHO 총회에서 이 문제를 정식 논의하기로 했다.


IDC는 모든 질병 종류와 이에 따른 신체 손상 정도를 나눠놓는 지침으로 한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보건의료 정책의 핵심 근거로 삼고 있습니다. 게임중독이 질병코드로 정식 등재되면 각국은 2022년부터 WHO의 권고사항을 바탕으로 새로운 질병코드 정책을 시행하게 됩니다.


 앞서 WHO는 게임중독의 유해성이 충분히 입증됐다고 판단해 지난해 게임이용장애에 ‘6C51’이라는 질병코드를 부여했습니다. WHO가 정의한 게임중독은 ▲‘게임이 다른 일상에 비해 현저하게 우선적’ ▲‘부정적 문제가 발생해도 지속적으로 게임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등의 증상이 12개월 동안 반복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참고]

 질병코드화 반대

쟁점

 질병코드화 찬성

질병여부에 대한 사회적 합의 필요.”


질병코드는 의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보건행정가, 법학자 등이 같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진단은 의사의 몫이지만 질병코드로 이를 등재하는 것은 의료인만의 영역이 아니라 사회 정체 구성원의 동의가 필요하다.


사회적 합의

(사회적

논의의 주체)

질병 여부 판단은 전문가(의사)의 영역이다.”


질병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토론과 여론조사의 영역이 아니라 전문적인 부분이다. 질병코드는 사회적 합의가 아닌 그 사회의 문제를 임상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극단적인 규제책으로만 작용


게임중독 질병 코드화는 게임 산업에 대한 극단적인 규제책으로만 작용할 뿐 게임 과몰입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

 

규제

“WHO의 관련 지침일 뿐 이다.”


유병률을 따지고 분석하고 검증하기 위한 용도로 질병코드를 등록하는 것이다. WHO는 이와 관련해서 지침을 주어 해결을 도울 수 있다.

 

게임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


게임중독은 이용자의 성향이나 특성, 사회문화적 영향 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나 WHO는 게임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채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게임을 바라봄.


게임 문화

건전한 게임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게임 자체가 나쁘진 않다. 우리 주변엔 치매 환자를 돕는 게임과 같은 긍정적인 게임도 많다. WHO의 질병코드 등록은 찬성하지만 건전한 게임 문화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육 및 생활 환경 개선이 우선


아동·청소년이 게임에 과몰입하게 되는 원인은 학업 스트레스 때문이라는 5년 연구 결과가 있다. 아이들이 게임을 시작하게 만든 부모의 양육 태도, 학업 스트레스, 교사와 또래 지지 등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생각해야 한다.

원인

게임자체의 문제


확률형 아이템이라든지, 사용자를 반복적으로 그 게임에 빠져들게 하는 부분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 확률형아이템이 아동·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윤리적으로 고민하고 이를 만들고 중독되게 만드는 게임에 문제가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생각정리]

1.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2.    찬성/반대 핵심 한 줄 이유

 


 

3.    근거(최소 2)

 

 


[출처]


-      WHO, '게임질병' 등재여부 이번주 발표게임업계 '촉각'

http://www.getnews.co.kr/view.php?ud=2019052115020564567f7a2feaf6_16

-      전문가 영역 vs 관련 근거 부족, 게임 과몰입 질병코드 'KBS 열린토론' 말말말

http://www.thisisgame.com/webzine/nboard/4/?n=94350

-      게임 질병코드 코앞인데 …'문체부 vs 복지부' 딴 목소리

http://inews24.com/view/1180752

-      게임장애 질병코드화는 ''?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09786

-      문체부, '게임장애 질병코드화' 반대의견 WHO 전달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5/280267/


꼬옥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화이팅!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