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개인PT문제 '이른 여름 마케팅'(이커머스, 백화점, 편의점 면접 대비)

by 산들산들chew 2019. 5. 19.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유통가 여름 마케팅'을 주제로 개인 PT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여름이 빨라지면서 유통가에선 봄 상품을 빠르게 처분하고 여름 상품을 숨 가쁘게 준비하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이커머스, 백화점, 편의점 업계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른 여름 마케팅'에 대해 꼭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하여 준비했습니다.


그럼 시작! 



개인PT


개인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준비시간 20, 발표시간 최대 10 + Q&A(5)


[Main 주제와 문제]여름 마케팅


1.   이른 여름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한 뷰티/가전/의류/식품 상품을 기획하시오.


2.   이른 여름을 준비하고자 하는 고객의 오프라인 방문률을 높이기 위한 행사를 기획하시오.

* 행사 카테고리(패션의류, 잡화, 식품 등), 행사 위치, 타깃 언급 필수

* 편의점도 포함


3.   이른 여름을 준비하고자 하는 고객의 온라인 구매 고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하시오.


[배경]

최근 서울의 낮 기온이 28도까지 오르는 등 평년보다 4∼7도 높은 이상 기온을 보이면서 백화점, 마트 등 유통업계에선 이미 여름이 시작된 모습입니다. 기상청에 의하면 2010~2017년 봄의 지속 기간은 평균 77.4일로 2000년대(86.1)와 비교해 8.7, 1970년대 보다 14.7일이나 줄어드는 등 봄철 기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19042212041]


 짧은 봄, 긴 여름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금방 찾아올 여름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이 늘어났습니다.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백화점의 의류, 패션잡화는 물론 주방,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여름상품을 빠르게는 한달 이상 서둘러 출시하고 있습니다.


[참고]

-    유통업계는 여름맞기 채비를 위해 더위’, ‘휴가’, ‘여행등을 키워드로 계절 마케팅을 서두르고 있다.


-    카테고리 별 여름 마케팅 특이 사항


패션의류

식품

가전


봄철 의류 실종

-    트렌치코트, 가디건, 재킷 등 간절기 의류 아이템의 물량은 지난해 4월보다 15%가량 줄었다.


-    간절기 아이템 생산이 줄고 있다.


시즌별 패션 공식 깨지는 중

-    이상 기온의 영향


쿨테크 상품, 냉감소재 의류 인기

-    출시 2주만에 지난해 동기간 대비 매출이 2배가 넘는 판매 기록(스파오)


여름 상품 비증 늘리기

-    무더운 여름이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별로 여름 상품의 비중을 지난해보다 10%이상 늘렸다.(현대백화점)



이른 수박 판매(이마트)

-    325~ 424일 동안의 수박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


-    고당도 프리미엄 수박의 판매량은 같은 기간 163% 매출 증가


위생

-    때이른 더위로 식품 위생에 각별히 신경


-    현대백화점: 오는 930일까지 더위로 인한 음식물 변질에 대비하는 하절기 식품 위생 관리 프로그램도입

      >> 설명: 변질이 쉬운 김밥·샌드위치·생과일주스 등의 판매기한을 기존 조리 후 4시간에서 3시간으로 1시간 단축하고, 베이커리와 반찬류의 판매기한은 기존 8시간에서 6시간으로 2시간 줄인다.


이른 여름가전 구매 고객 증가

-    성수기 에어컨 설치 대기 시간을 피하고 싶어하는 소비자 증가

 

서큘레이터 인기

-    선풍기 품목 중 서큘레이터의 매출이 165% 증가(롯데 하이마트)

 

홈케어 서비스 제공

-    롯데 하이마트 전문가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가전, 배관 등을 청소하는 서비스

 

선풍기 품귀 현상

-    수백만원에 달하는 프리미엄 에어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 공간을 덜 차지해 미리 사두려는 고객 증가


[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출처]


-    유통가, 여름 마케팅 시동

http://www.daenews.co.kr/news/view.php?no=12186

-    반팔셔츠 - 팥빙수 - 수박유통업계 벌써 여름마케팅

http://news.donga.com/3/all/20190428/95291525/1

-    기온 급상승봄 사라진 유통업계는 여름 맞이 중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5/16/2019051600194.html

-    뜨겁고 긴 여름 앞둔 유통업계, 夏夏마케팅 돌입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4/26/2019042600046.html

-    유통업계이른 더위에 여름마케팅 앞당겨

http://www.sa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683

-    초여름 날씨 부산, 유통가는 COOL 경쟁 뜨겁다!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90515000466

-    유통가, 5 '에어컨' 大戰...한 발 빠른 마케팅으로 고객 잡는다

http://www.etnews.com/20190514000275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