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개인PT문제 '액티브 시니어'(식품, 유통업계 필수 이슈)

by 산들산들chew 2019. 5. 24.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액티브 시니어'를 주제로 개인 PT문제를 준비했습니다.


최근 경제력과 활동성을 겸비한 '시니어 같지 않은(?) 젊고 멋진 시니어'가 늘었습니다.

이들이 새로운 소비 부체로 떠오르며 실버산업이 불황 속에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식품, 뷰티, 헬스케어, 미디어 등 여러 산업에서 이들을 겨냥한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버 시장이 기업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면서 식품, 유통업계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이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하여 준비했습니다.


그럼 시작! 



개인PT


개인 경쟁 방식, 검색 불가능(휴대폰, 노트북 사용 불가)

준비시간 20, 발표시간 최대 10 + Q&A(5)


[Main 주제와 문제] 액티브 시니어


1.    액티브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상품을 기획하시오,


2.    이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기획하시오.


3.    당사의 제품/상품군을 하나 고르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시오.


직무에 맞는 문제를 하나 택하고 제안하시오.


[배경]


 한국 방송광고진픙공사의 2015년 트렌드 및 소비자 분석자료에 따르면 액티브 시니어들의 월평균 카드사용액은 177만원으로 3040세대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액티브 시니어의 67%가 외모를 꾸미기 위해 돈을 지출하는 것을 당연하다고 응답해 같은 설문을 진행한 3040세대보다 외모에 더 많은 신경을 쓰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우리나라 고도 경제 성장기 때 전성기를 보낸 386세대가 시니어로 접어들면서 고령층 빈곤율이 높고 노후준비에 미흡했던 과거와 달리, 활기찬 중년 라이프를 위한 소비시장이 확대돼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시장의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용어]


-     액티브 시니어 : 은퇴 이후에도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5060을 일컫는 말. 이들은 전통적인 고령자와는 달리 넉넉한 자산과 소득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자기 계발과 여가활동에 적극적입니다.


-     케어푸드 :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특수한 식사가 필요한 사람을 위한 연화식, 치료식, 식사대용식 등 기능성 식품을 뜻합니다.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잇몸으로도 씹어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고기 제품이 대표적입니다.


-     연화식 : 일반 음식과 같은 모양과 맛은 유지하면서 씹고 삼키기 편하게 만든 음식. 현대그린푸드는 뼈째 먹는 생선 8종을 시범 생산해 중앙보훈병원 등에서 병원 환자식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참고]


 

식품업계

유통업계

전략


시니어 전문 식자재 브랜드 론칭


연화식 등 케어푸드(실버푸드) 상품 출시


시니어 편집매장


시니어 친화적인 앱으로 개편


시니어 모델



내용

§   현대그린푸드의 그리팅 소프트




§   CJ 프레시웨이의 헬씨누리



§   풀무원 푸드머스의 소프트메이드



§   삼성웰스토리도 출시 예정


모바일 앱 전면 개편


§   시니어 엄지족을 위한더현대닷컴

1)    할인 행사 안내나 사품설명 등의 글자 크기를 개편 전보다 최대 30%가량 키움

2)    상품 이미지 수도 3배 이상 늘림.

3)    검색 기능 강화 : 딥러닝 오타 보정 서비스


시니어 편집매장


§  쿠팡 실버스토어테마관

건강관리, 병원 의료 용품, 의류, 신발, 재활 운동기구, 건강기능 식품 등을 집중 배치


§  대구백화점 어울마당

중ㆍ장년층을 위한 카페와 생활용품 전문 편집매장

[사진출처: http://www.ilyoseoul.co.kr]


시니어모델


§  롯데홈쇼핑

    일명 '할담비'로 유명세를 탄 지병수 할어버지

   를 모델로 '엘클럽' 홍보 영상 제작 

    (엘클럽 : 롯데홈쇼핑의 유료 회원제 서비스)


§  SPA브랜드 탑텐

이덕화(68)를 발열기능내의 온에어 제품 모델로 선정


[ 사진 출처 : http://www.sateconomy.co.kr/news/

articleView.html?idxno=60934]

특이사항


§  고령화사회에서 푸드시장 선점 노력

§  프리미엄 푸드


§  저성장 시대의 새로운 기회

§  SNS는 물론 각종 대중문화와 커뮤니티에서 활동 증가

 


[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출처]


-     급성장하는 실버산업-이어폰 보청기·노화방지 화장품·연화식(부드러운 음식) 액티브 시니어가 감동할 상품 개발 특명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5/307405/

-     내 나이가 어때서…'액티브 시니어' 뜬다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7223503

-     현대百 "시니어 엄지족 잡아라"…온라인몰 앱 개편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4/211461/

-     “나이는 숫자에 불과해요패션뷰티업계, 시니어 공략솔솔

http://www.sa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934

-     대백프라자, 2019 대백건강힐링박람회 개최

http://www.ilyoseoul.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531

-     저성장기 극복해법액티브 시니어를 공략하라!”

http://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0593

-     "뉴노멀 중년, 루비족, 노노족 모여라"… 액티브 시니어 시장 확대

http://mnb.moneys.mt.co.kr/mnbview.php?no=2019052214588012434&code=w1004&ref=https%3A%2F%2Fwww.google.com



되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