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Life/면접 예상문제

[PT면접문제]그룹토론PT 문제, '텐포켓족을 위한 키즈콘텐츠'(유통사 대비)

by 산들산들chew 2019. 6. 19.


안녕하세요, 산들이입니다.

오늘은 텐포켓족을 위한 키즈콘텐츠 기획을 주제로 그룹토론 PT문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역대 최저 수준의 출산율을 기록한 지난해(합계 출산율 1.0미만)에도 프리미엄 아동 의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함에 따라 유통사들은 키즈 콘텐츠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사를 준비하시는 취준생 분들은 이 주제에 대해 꼭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하여 준비했습니다.


그럼 시작! 



그룹토론PT 문제


그룹토론PT(그룹과제, ‘CJ 보고합시다형식) : 그룹 전략 토론 후, 한 사람이 발표

토론시간 30, 그룹발표시간 10+ QnA 10


[주제] 텐포켓족을 위한 키즈콘텐츠


시니어 위주의 상권에 키즈 매장을 강화 전략, 젊은 부부가 많은 상권에 키즈 매장 집중 배치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선택 이유와 세부 마케팅/영업/서비스 방안을 기획하시오.


[배경]

아기 울음 소리가 잦아들수록 유·아동을 겨냥한 마케팅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의 유아동 부문 매출 신장률은 2016 8.1%에서 2017 10.2%, 2018 12.9%로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업계는 최근 한 아이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VIB(Very Important Baby)족이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겨냥해 유·아동 물품 체험존, 키즈 카페 등을 백화점 내에 들이는 등 키즈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백화점이 단순히 유·아동 의류와 용품 판매 공간에 국한하지 않고, 가족 단위 고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과 휴식의 공간으로 거듭나려 노력 중입니다.

 

*텐포켓족 : ‘한 자녀가정에서 아이에 대한 지출을 아끼지 않는 데다 양가 조부모·부모 ·삼촌·이모 등 8명이 한 명의 아이를 공주·왕자처럼 챙긴다는 뜻의 에잇 포켓’(여덟 명의 주머니)이라는 용어 등장. 최근에는 주변 지인들까지 더해서 텐 포켓으로 확대


[참고]

경쟁사의 키즈컨텐츠 현황

 

A사

B사

C사

점포

영등포점, 안산점

천호점

강남점, 의정부점, 대구점

형태

체험 + 도서 콘텐츠

키즈&패밀리관(Contents Mix)

독자적 콘셉 정의

내용


-     유아용품 브랜드 체험존

유아 휴게실 내에 있는 체험존에서 뉴나의 아기 식탁 의자, 침대 등을 체험

 

-     매장 위치 변경

고층부에 있는 유·아동 매장을 2층에 들여옴

 

-     리틀A라이브러리

부모와 아이가 함께 교육 콘텐츠를 체험하고 음료+독서 공간



-     키즈 카페 릴리펏

청담동 유명 키즈카페 운영

 

-     한 개층 전체를 유·아동 관련 컨텐츠만으로 꾸밈

 

-     키즈+성인 콘텐츠 믹스

패밀리 맞춤형 카페 얌이밀

유아 이유식 및 성인용 건강식을 함께 판매

 

-     유·아동 상품 구성 차별화 노력



-     리틀란드키즈카페 운영

 

 

-     리틀C라는 독자적 콘셉트 

유아와 아동 섹션 구분 후 타깃에 맞는 라이프스타일 숍 구성, 관련 체험 콘셉 강화

서비스

고급형 디럭스 유모차 대여

램프형 유모차 살균 소독기 설치

아이를 맡기고 쇼핑할 수 있는 

서비스


[생각정리]

1.    당신의 제안 한 줄 요약 :

 


2.    Why (상황분석, “왜 그게 필요한데?”)

 


3.    What(제안, “그래서 제안하는 게 뭔데?”)

 

 

4.    How?(제안 설명, “어떻게 하는 것인데?”)

 


5.    기대효과

 


[출처]

-      백화점들이 '키즈 마케팅'에 공들이는 까닭은?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755565#csidxc580d1949b3b61da9f101901414f639


-      골드키즈' 늘어나니 '텐포켓'여는 'VIB'

https://www.msn.com/ko-kr/news/other/%EA%B3%A8%EB%93%9C%ED%82%A4%EC%A6%88-%EB%8A%98%EC%96%B4%EB%82%98%EB%8B%88-%ED%85%90%ED%8F%AC%EC%BC%93%EC%97%AC%EB%8A%94-vib%EC%A1%B1%EB%93%A4/ar-BBRZzqb#page=2


-      유통 빅3, '패밀리콘텐츠'에 승부 건다

https://m.fashionbiz.co.kr:6001/nindex.asp?idx=169674


-      유통 빅3 ‘키즈 콘텐츠승부수!

https://m.fashionbiz.co.kr:6001/index.asp?idx=171170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도움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